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숙종의 명으로 그린 농사짓기와 누에치기

추천0 조회수 7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숙종의 명으로 그린 농사짓기와 누에치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이 작품은 조선 숙종대의 화원 진재해(秦再奪‚ 1691-1769)가 그린 것으로 전해지는 청록산수화풍으로 그려진 경직도이다. 경직도는 농사짓기와 누에치기를 소재로한 그림을 가리킨다. 그림 상단에는 숙종이 쓴 어제시를 통해 이 그림이 1697년에 그려진 것임을 알 수 있다. 청록으로 채색된 산수 속에 여인들이 집 안에서 누에치는 일을 하고 있는 세 개의 장면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세 장면은 중국 청대 강희제때(1696) 제작된 《어제경직도》 의 잠직 장면과 정확히 일치하는데 다만 그 좌우가 바뀌어 있다. 이 그림은 숙종대의 세밀한 궁정화풍을 잘 반영하고 있으며‚ 청대에서 간행된 시각자료가 바로 조선에 전해져 그림으로 제작된 예로 한중미술교류사에서 의미있는 자료가 된다. 또한 숙종이 당시 10세이던 세자(후의 경종)가 백성들의 어려움을 깨닫게 하기 위해 제작을 명한 그림으로 감계화(鑑戒 )의 성격도 가지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