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양동수운정 (良?水雲亭)_양동수운정

추천0 조회수 4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양동수운정 (良?水雲亭)_양동수운정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양동수운정에 대한 설명입니다.양동마을은 월성 손씨와 여강 이씨의 동족마을로‚ 넓은 안강평야에 오랜 전통을 지닌 여러 집들을 잘 보존하고 있는 곳이다. 이 정자는 우재 손중돈 선생의 손자 청허재 손엽 선생이 세운 것으로 이름은 '수청운허(水?雲虛 : 물과 같이 맑고 구름과 같이 허무하다)'의 뜻을 따서 붙였다고 한다.
조선 선조 15년(1582)경에 지은 건물로 임진왜란 때 태조 이성계의 영정을 이곳에 모셔 난을 피하였다고 전한다. 안강평야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곳에 자리잡고 있으며 사랑채(정자)와 행랑채로 구분되어 있다.
정자는 앞면 3칸·옆면 2칸 크기로 대청과 방으로 꾸몄고 앞쪽에 난간을 두른 툇마루를 설치하였다. 정자 뒷편으로 있는 행랑채는 마루방 1칸과 행랑방 1칸을 만들어 놓았다.
양동에 있는 여러 정자 중 자리가 좋고 경치가 가장 뛰어난 곳으로 평가 받고 있다.
※ 위 문화재는 일반적으로 관람이 가능하나‚ 소유주 등의 개인적 사정으로 관람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