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과천 출토 광주이씨 의복 (果川 出土 廣州李氏 衣服)_과천출토광주이씨의복

추천0 조회수 8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과천 출토 광주이씨 의복 (果川 出土 廣州李氏 衣服)_과천출토광주이씨의복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과천 출토 광주이씨 의복에 대한 설명입니다.광주이씨 출토복식은 1979년 4월 20일경 경기도 시흥군 과천면 막계리 소재의 광주이씨 선산묘지를 남서울 대공원 부지 조성관계로 이장하던 중 이언웅(李彦雄) 묘와 그의 자부(子婦) 청주한씨(?州韓氏) 묘에서 출토된것이다.
이언웅은 생졸년을 알 수 없으나 그의 아들‚ 손자의 생졸년으로 보아 중종에서 선조대의 인물로 추정된다. 청주한씨는 중종(中宗)의 2녀 의혜공주(懿?公主)의 손녀이며‚ 이집일(李執一: 1574~1613)의 부인으로‚ 결혼 한지 얼마 안되어 사망하였다. 이들의 묘에서는 단령과 철릭 등 복식류와 수의용품 등이 수습되었다.
이들 복식은 문중에 의해 남녀복식이 섞여서 기증되어 이언웅의 것인지 청주한씨의 것인지를 구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화려한 치마가 출토되었고 이와 함께 출토된 저고리가 대부분 목판깃으로 화문단 금선단 등의 직물이 사용된 점으로 보아 청주한씨의 저고리 임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화려한 직물로 만들어진 저고리와 치마는 16세기 사대부 집안 여성의 차림새와 멋을 잘 보여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