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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인성암신중도 (蔚山 引聖庵 神衆圖)_울산 인성암 신중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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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울산인성암신중도 (蔚山 引聖庵 神衆圖)_울산 인성암 신중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울산인성암신중도에 대한 설명입니다.불법을 수호하는 역할을 맡은 여러 신들을 그려 정법(正法)과 도량의 수호를 담아낸 것을 통틀어 신중도라고 부른다.
울산 인성암 신중도는 대웅전 오른쪽 측면에 봉안되어 있으며 가로 105cm‚ 세로106.5cm 크기로 한 폭의 면 바탕 위에 그려진 채색화이다.
화면의 왼쪽에는 보관을 쓰고 연꽃을 들고 있는 제석천(帝釋?)을 금강권보살(金剛眷菩薩)과 일궁천자(日宮?子)가 왼쪽에서‚ 금강삭보살(金剛索菩薩)과 월궁천자(月宮?子)가 오른쪽에서 시립하고 있으며‚ 화면의 오른쪽에는 긴 창을 들고 있는 동진보살(童眞菩薩)을 주조신(主鋤神)‚ 주산신(主山神)‚ 호계대신(護戒?神)‚ 복덕대신(福德?神)‚ 도량신(道場神)‚ 가람신(伽藍神)이 에워싸고 있다. 화면의 상단부 병풍 앞에는 7위의 천동(?童)들이 악기를 연주하고 있다.
울산 인성암 신중도는 부분적으로 박락의 흔적을 확인할 수 있지만 권속들의 인물표현에서 음영이 잘 묘사되어 각각의 표정들이 다양하게 표현되었다. 작품은 전반적으로 붉은색을 사용하였다.
신중도의 화면 아래에는 화기가 확인되는데‚ 박락상태가 심한 편이나 광서연호(光緖年號)와 절 이름이 남아 있어 1880년대에 조성된 것임을 알 수 있어 조선후기 불교회화 연구 및 신앙연구에 중요한 가치가 있는 문화재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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