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서산김두징묘비 (瑞山金斗徵墓碑)_서산김두징묘비측면

추천0 조회수 3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서산김두징묘비 (瑞山金斗徵墓碑)_서산김두징묘비측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서산김두징묘비에 대한 설명입니다.조선시대 중기 사람인 김두징(1646∼1678) 선생의 묘비이다.
김두징 선생은 그의 넷째 조부인 김홍욱이 효종의 격분을 산 탓에 그도 벼슬에 오르지 못하고 평생 학업에만 열중한 인물로‚ 사망 후에야 이조참판 관직을 받게 되었다.
비는 받침돌 위로 비몸을 세우고 지붕돌을 얹은 형태이다. 비받침은 높직하고 네모지며 4면에 구름모양조각을 하였고 윗면에는 연꽃모양을 새겨 넣었다. 비몸의 석재는 중국의 희귀한 바닷돌을 이용하여 세웠다. 비몸에는 각 면마다 윗부분에는 묘비명을‚ 아래부분에는 비문을 새겼는데 글씨와 조각솜씨가 매우 뛰어나다. 지붕돌은 밑면에 목조건축물을 모방한 여러 조각을 새기고‚ 윗면에는 두 마리의 용이 서로 엉켜 웅크리고 있는 형상을 조각하였다.
영조 때 대사헌·공조판서·부제학·도승지 등을 역임한 그의 아들 김유경이 조선 경종 1년(1721)에 지극한 효심으로 세운 비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