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대국산성 (?局山城)_대국산성

추천0 조회수 1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대국산성 (?局山城)_대국산성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대국산성에 대한 설명입니다.경상남도 남해군 설천면 진목리 대국산의 정상에 지어진 산성으로‚ 산꼭대기를 빙둘러 돌로 쌓았다.
성의 둘레는 1.5㎞‚ 성벽의 높이는 5∼6m이고 윗부분의 폭은 2.4m인데‚ 성벽의 바깥쪽은 깬돌을 이용하여 겹으로 쌓아 올리고‚ 안쪽은 자갈과 흙을 섞어서 채워 성벽을 다졌다. 성벽의 둘레에는 네모꼴의 망대(적의 동정을 살피기 위하여 세운 높은 대)가 있었던 흔적이 있다.
성 안의 중앙에는 건물터와 연못터가 있으며‚ 천씨(千氏) 성을 가진 장군과 일곱 시녀 사이에 얽힌 전설이 있는 제사터가 있다. 성의 동남쪽과 북쪽에 성문이 있었던 듯한데‚ 이중 동남쪽의 문이 정문으로 추측된다.
『동국여지승람』에 고현산성은 ‘현의 북쪽 17리 지점에 있으며‚ 석축으로 둘레는 1‚740척(527m)이고 높이는 10척(3m)이다.’는 기록이 있는데‚ 고현산성이 바로 대국산성으로 여겨진다.
언제 쌓았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대국산성은 부근에 있던 옛 남해현을 지키던 읍성으로 추측된다. 성안에서 여러 종류의 토기조각과 기와조각 등이 발견되었으며‚ 성의 보존 상태가 매우 좋아 학술상으로도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