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영동 김영이?장비 단소 (永同 金令貽?張丕 壇所)_영동 김영이?장비 단소

추천0 조회수 91 다운로드 수 4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영동 김영이?장비 단소 (永同 金令貽?張丕 壇所)_영동 김영이?장비 단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영동 김영이 장비 단소에 대한 설명입니다.괴암절벽 위의 아담한 정자가 있던 터이다.
고려 전객사령 김영이가 벼슬을 버리고 사위 한성판윤 장비와 함께 고향에 내려와 수석이 아름다운 경치를 시로 읊으며 여생을 즐겁게 하고 마음을 고결하게 하였던 곳이라 하여 자손이 그 곳에 정자를 세우고 ‘빙옥정(氷?亭)’이라 하였다.
고려 후기 몽고군이 침입하여 국가의 기강이 무너지자‚ 국사를 바로잡을 길없는 뜻있는 선비들이 벼슬을 버리고 고향으로 내려와 숨어지내는 일들이 많았다. 전객사령 영산군 김영이 역시‚ 맏사위 순천박공 휘 원용‚ 둘째 사위 한성판윤 봉성장공 휘 장비와‚ 막내 사위 밀양박공 시용과 더불어 벼슬을 버리고 이곳으로 낙향하여 매일같이 북쪽을 바라보며 재배하여 국운을 비는 한편‚ 학생들을 가르치던 유서깊은 곳으로 김영이와 장비의 사후 묘소를 잃어버리자 후손들이 이곳에 단소를 세웠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