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하동북방리고성산성 (河東北芳里高城山城)_북방리고성산성

추천0 조회수 7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하동북방리고성산성 (河東北芳里高城山城)_북방리고성산성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하동북방리고성산성에 대한 설명입니다.경상남도 하동군 옥종면 북방리 고성산의 능선을 따라 쌓은 산성으로‚ 성이 언제 만들어졌는지는 알 수 없으나 1770년대까지 성이 있었다고 한다.
고성산은 능선 곳곳이 암벽이 형성되어 있는데‚ 이 자연 암벽들을 연결하여 성을 쌓은 흔적이 남아 있다. 특히 산 정상부근에는 지휘자들이 군사회의를 개최한 듯한 의자 및 탁자 모양의 돌이 남아 있다.
이곳은 조선 고종 31년(1894) 내정을 간섭하는 일본군에 항거하여 봉기하는 서부경남 일원의 농민군 5천여 명과 일본군이 맞서 싸운 곳으로 유명하다. 당시 일본군 보고서에 나타난 것만 해도 전사한 동학농민군이 186명‚ 부상자도 수십 명이라 한다.
이 고장출신 인사들이 고성산성 항일전적지보존회를 조직하여 1995년 동학농민운동위령탑을 세웠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