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예천읍사무소 (醴泉邑事務所)_예천읍사무소

추천0 조회수 10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예천읍사무소 (醴泉邑事務所)_예천읍사무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예천읍사무소에 대한 설명입니다.이 건물은 1932년에 일제가 이 지역 16개 동을 관할하기 위해 지은 사무소로 1937년부터 예천읍사무소로 사용해 오고 있으며‚ 1979년 이 건물 뒤쪽에 붙여 철근 콘크리트조 2층 사무실을 증축하였다.
예천읍사무소는 읍내 중심 가로에 면하여 동서로 약간 길게 남향 배치된 붉은 벽돌쌓기 2층 건물로 모임지붕을 이엇으며‚ 정면 중앙의 현관 포치(Porch)를 중심으로 좌우대칭을 이루고 있다.
평면은 동서가 약간 긴 장방형으로 1·2층 모두 통간(通間) 구성이었으나 현재 칸막이벽을 설치하여 1층은 민원봉사실과 창고‚ 2층은 읍장실과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다.
외관은 콘크리트 기초 위에 붉은 벽돌을 쌓아 벽체를 구성하고 세로로 긴 창을 규칙적으로 배열하였는데 창의 상·하 인방은 모두 상호 연결하여 수평 돌림띠처럼 구성하였다. 창문은 평 아치(Arch)형에 오르내리창을 달았을 것으로 추측되나 현재 알루미늄 새시의 미서기창으로 개조되었다.
건물의 외관 구성적 특성은 현관 포치부의 반원 아치와 페디먼트(Pediment)형 지붕‚ 굴뚝‚ 수평띠와 치형(齒形)의 벽돌쌓기 수법 등 정면성과 수직성‚ 장식성을 강조하고 있는 점이다. 내부 바닥은 인조석 물갈기‚ 벽은 시멘트 몰탈 위 페인트‚ 천장은 석고보드 마감이다.
일제가 1932년에 건립한 관청 건물로서 창호·내부 마감재 등이 개조되긴 하였으나 전체적으로 건립 당시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다. 또한 건물의 외관‚ 특히 정면의 구성과 벽돌쌓기 수법 등에서 시대적·양식적 특성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도내에 근대기의 건물이 거의 남아있지 않다는 점에서 근대역사 건축물 연구의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