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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용문사팔화상영정 (南涇龍門寺八和尙影幀)_상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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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남해용문사팔화상영정 (南涇龍門寺八和尙影幀)_상단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남해용문사팔화상영정에 대한 설명입니다.화면을 상하로 이분한 뒤 상단에는 향우측부터 청진당‚ 청하당‚ 청운당‚ 락서당을‚ 하단에는 향우측부터 봉성당‚ 우진당‚ 용암당‚ 은암당을 그린 후 오른쪽 위에 각각 명칭을 기입하였다. 이들은 생략된 배경을 뒤로 무늬 없는 돗자리위에 좌안7분면의 결가부좌상으로 염주나 주장자를 들고 있는 모습이다. 8명의 스님 가운데 행적이 확인되는 분은 별로 없지만 그 중 낙서당은 삼천포 운흥사 낙서암에 주석하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시도유형문화재 제425호로 지정된 용문사 소재 부도군 9기 가운데 팔화상 중 청하당과 은암당의 부도가 포함되어 있다.
배경의 처리방식‚ 짙은 잿빛 장삼과 옅은 잿빛 장삼을 교대로 배치한 점‚ 가사의 매듭을 녹색‚ 청색‚ 황토색의 여러 끈으로 묶는 방식‚ 양 어깨의 기울기 정도‚ 안면부 윤곽과 묘사방식‚ 음영법에 의한 의복표현 안료의 선택‚ 화제란의 구성방식 등에서 칠화상영정과 동일한 것으로 보아 같은 시기에 동일한 화승에 의해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삼화상영정은 구름문의 배경처리와 나옹화상의 법의표현은 다소 변화가 있는 요소이지만 무늬 없는 돗자리 표현‚ 인물의 윤곽과 양 어깨의 기울기‚ 한쪽어깨에 붉은 가사를 약간 걸치고 여러 매듭으로 연결하는 의복표현방식‚ 음영법에 의한 옷주름‚ 화제란의 구성방식 등이 칠화상영정·팔화상영정과 유사한 점이 많아 이 작품역시 같은 시기에 동일화승에 의해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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