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서울 건국대학교 구 서북학회회관_우측/문화재청

추천0 조회수 9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서울 건국대학교 구 서북학회회관_우측/문화재청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서울 건국대학교 구 서북학회회관에 대한 설명입니다.ㅇ르네상스양식의 민족애국단체 회관으로 건립‚ 건국대학교 교정안 해체복원(1985년)
ㅇ 건립당시에는 민족애국단체인 “서북학회”의 회관으로 종로구 낙원동에 세워졌던 건물이다. 일제강점기에는 오성학교‚ 보성전문학교‚ 협성실업학교 등 민족계 학교의 교사로 사용되다가 1941년 건국대학교 설립자 유석창박사가 인수하였다.
광복 후에는 이 건물에서 각종 정치단체와 교육기관들이 창설되기도 하였으며 1946년에 건국대학교의 모체인 조선정치학관이 창립되었다. 그 후 건국대학교 법인 사무실 등으로 사용되었다. 1977년 도시계획으로 철거해체되어‚ 주요 자재를 현 건국대학교 캠퍼스(모진동)에 야적/보관하고 있다가 1985년 복원하여 학교건립자의 기념관 겸 박물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ㅇ 건립 때의 사진과 철거 전의 사진을 비교하면‚ 건립 때부터 1977년 해체 때까지 적어도 지붕부분에 수리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현재 위치에 복원한 건물은 1977년 때의 모습을 기준으로 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