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불국사 (佛國寺 ‚ Bulguksa Temple )

추천0 조회수 5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불국사 (佛國寺 ‚ Bulguksa Temple )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9-0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 개요 >
불국사는 대한불교조계종 11교구본사(敎區本寺)의 하나로 그 경내(境內)는 사적 및 명승 제1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1995년 세계문화유산목록에 등록되었다. 경내면적은 11만 7541평이다.
불국사 창건에 대하여는 두 가지 설이 전한다. 그 중 하나는 불국사고금창기(佛國寺古今創記)로‚ 여기에 보면 528년(신라 법흥왕 15) 법흥왕의 어머니 영제부인(迎帝?人)의 발원(發願)으로 불국사를 창건하여 574년 진흥왕(眞興?)의 어머니인 지소부인(只召?人)이 절을 크게 중건하면서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과 아미타불(阿彌陀佛)을 주조하게 하여 봉안하였고‚ 670년(문무왕 10)에는 무설전(無說殿)을 새로 지어 화엄경(華嚴經)을 강설(講說)하였고‚ 그 후 751년(경덕왕 10)에 김대성(金?城)에 의하여 크게 개수되면서 탑과 석교 등도 만들었다고 하였다.
한편‚ 불국사 사적(事蹟)에서는 이보다 연대가 앞선 눌지왕(訥祗?) 때 아도화상(阿道和尙)이 창건하였고 경덕왕 때 재상(宰相) 김대성에 의하여 크게 3창(?)되었다고 하였다. 이상으로 미루어 처음에는 소규모로 창립되었던 불국사가 경덕왕 때의 재상 김대성에 의하여 대대적으로 확장된 것이 확실하다. 삼국유사(三國遺事) 권5 ( 대성효 2세부모(?城孝二世父母) )조에는 경덕왕 10년 김대성이 전세(前世)의 부모를 위하여 석굴암을‚ 현세(琅世)의 부모를 위하여 불국사를 창건하였다고 하였으며‚ 김대성이 이 공사를 착공하여 완공을 하지 못하고 사망하자 국가에 의하여 완성을 보았으니 30여 년의 세월이 걸렸다고 한다. 당시의 건물들은 대웅전 25칸‚ 다보탑 ·석가탑 ·청운교(靑雲橋) 백운교(白雲橋)‚ 극락전 12칸‚ 무설전(無說殿) 32칸‚ 비로전(毘盧殿) 18칸 등을 비롯하여 무려 80여 종의 건물(약 2‚000칸)이 있었다고 한다. 기타정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kcti.re.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