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스마트 기술로 진화하는 아파트

추천0 조회수 13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스마트 기술로 진화하는 아파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7-1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도착하면 미리 대기하고 있는 엘리베이터. 날씨와 주차장의 차량 위치를 보여주는 거울.
첨단 IT 기술을 갖춘 아파트들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입주자들은 터치스크린 모니터로 집 안의 조명 등을 조절하고 전기·난방 등의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에너지의 낭비를 막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대우건설의 '푸르지오 써밋' 아파트에는 거실‚ 현관‚ 안방 화장실‚ 부엌 등에 '터치스크린 모니터'가 설치된다. 거실의 10.2인치 터치스크린 모니터에는 조명·난방을 제어하고 전기·가스·수도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부모가 아파트 놀이터·정원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을 확인할 수 있는 CCTV 기능도 있고 아파트 단지내의 다른 가구와 영상통화를 할 수도 있다. 또 방과 거실 천정에 무선인터넷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어 인터넷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거실의 터치스크린 모니터에는 방범설정‚ 전기사용량 확인‚ 아파트 단지 내 가구와 통화 등 여러 가지 기능이 가능하다.
▲ 현관 앞 거울의 터치스크린에는 외출시 날씨확인‚ 엘리베이터 호출‚ 주차위치 확인‚ 일괄소등을 할 수 있다.
▲ 부엌에 비치된 모니터에서 조리법 등을 볼 수 있다.
현관 앞 거울에 손가락을 대면 엘리베이터가 입주자가 거주하는 층으로 이동한다. 외출할 때는 방범설정도 가능하고 주차장에서 가구 명의로 등록된 차량의 위치를 볼 수 있다. 외출 중 방문자가 있을 경우 현관에 부착된 카메라가 방문자의 사진을 찍어 보여주고 스마트폰으로도 사진을 전송한다. 안방 화장실에서도 전화를 받고 욕조 옆에 달려 있는 텔레비전을 볼 수 있다. 또 비상호출기능뿐만 아니라 문열림 버튼이 있어 욕실에서 현관문을 열어줄 수도 있다.
현대산업개발의 수원 아이파크시티에는 욕실의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에 동작인식 센서가 설치돼 있다. 한밤중 조명 스위치를 누르지 않고서도 욕실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불빛이 들어온다. 거실 벽에 설치된 모니터에서는 택배 도착시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경비원이 택배를 받을 가구를 시스템에 입력하면 해당 가구의 모니터에 택배도착을 알리는 메시지가 뜬다.
▲ 욕실에 설치된 TV모니터에는 문열림‚ 전화통화 등의 기능이 있다.
▲ 침실에 설치된 모니터에서 실시간 전기량 사용량 확인‚ 조명 조절 등이 가능하다.
현대건설은 입주민에게 전력 사용량을 확인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을 제공한다. 또 전기콘센트에는 일반적인 플러그 말고도 USB로 충전할 수 있는 단자가 달려있다. 대림산업은 스마트폰으로 집 안팎에서 가스·조명·난방·전기 등을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임재언 코리아넷 기자
사진 전한 코리아넷 기자
jun2@korea.kr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kocis.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