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식의 무궁무진한 변신

추천0 조회수 159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식의 무궁무진한 변신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7-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긴 시간을 두고 조리해 깊은 맛을 내는 한국 특유의 발효 음식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최근 AP통신은 한국 발효문화와 다채로운 식재료를 주제로 이틀에 걸쳐 기사를 게재했다. 발효된 장을 가지고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요리‚ 전통 식재료를 가지고 현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비결을 설명하고 있어 흥미롭다.
22일자 '식재료를 통해 미국 식탁에 확산되고 있는 한식' 제하의 기사는 스타 요리사 에드워드 리(Edward Lee)의 기고문이었다. 그는 최근 "한식이 트렌드 차트에서 맹렬히 상승중"이라고 기사를 시작한 후 김치‚ 갈비‚ 고추장이 전성기를 맞아 세계 어디서든 사랑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드워드 리는 급부상한 한식 인기의 이면에는 "다채로운 변화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국 식재료는 버거부터 푸틴까지 어디에나 잘 어울린다"라면서 "서구의 영향과 전통의 맛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졌고 미국인들 사이에 한국 식재료의 감칠맛과 향미를 갈망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밝혔다.
이 요리사는 한국의 발효음식에 관심을 기울였다. 특히 발효된 고춧가루 반죽인 고추장에 주목하며‚ 고추장은 미국에서도 "몇 년 전부터 찌개‚ 글레이즈‚ 고기나 생선 등 양념장에 사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추장‚ 마늘‚ 참기름‚ 된장으로 만들어진 쌈장도 인기"라며 "이처럼 전통의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미국 요리사들은 식재료를 무궁무진한 다양성을 가진 식재료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 매운 맛을 찾는 미국인들을 보도하며 한국의 고추장을 소개한 AP통신 기사.
다음날인 23일에는 "매운 맛 찾는 미국인들로 한식 인기"라는 기사를 게재했다. 기사를 쓴 미쉘가얄(Michele Kayal)은 "지난 수년 간 미국인들은 새로운 음식 문화를 찾기 시작했는데 그런 흐름 속에 한국 발효 음식이 조명을 받았다"고 소개했다.
기자는 고추장에 매료된 미식가들을 통해 한국 음식이 친숙해지기 시작했다며‚ "실제로 유명 체인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한국'이란 단어는 작년보다 2배‚ '김치'를 언급한 것은 7.5배가 많아졌다"고 보도했다.
가얄은 또 출판을 앞두고 있는 "코리아타운: 요리법"의 공동 저자 매트 로드발드(Matt Rodbard)의 "한국 바베큐소스와 타코는 한식에 중독되는 첫 걸음"이라는 말을 인용‚ "한식이 아직 중식과 일식만큼 높은 인지도를 누리는 것은 아니지만 점차 그 뒤를 잇는 대표 아시아 음식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며 기사를 마무리했다.
이승아 코리아넷 기자
slee27@korea.kr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kocis.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