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영모도

추천0 조회수 8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영모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9-22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홍세섭(?世燮‚ 1832-1884)은 선비화가로 자는 현경(顯卿)‚ 호는 석창(石窓)이며‚ 벼슬은 정랑‚ 통정대부 우부승지를 지냈다. 아버지와 큰할아버지가 모두 그림을 잘 그렸으므로 자연히 홍세섭도 화가로서의 소양을 기를 수 있었다. 짐승과 산수를 잘 그렸다고 전해오는데‚ 현재 전하는 작품은 대부분 새와 짐승을 그린 영모화(翎毛?)이다. 이 작품은 여덟 폭의 영모 절지도(翎毛折枝圖) 중 두 번째 폭으로 원래는 병풍으로 제작된 듯하며‚ 현재는 여덟 개의 내리닫이 족자로 꾸며져 있다. 소재는 오리‚ 백로‚ 따오기‚ 기러기‚ 까치 등으로 각각 두 마리씩 갈대‚ 수초‚ 매화 등과 함께 그려졌다. 전통적인 새그림을 소재로 하면서도 참신한 화면 구성을 보여준다. 유압도(遊鴨圖)는 그의 새로운 시각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정면 위에서 내려다 본 부감법으로 그려진 점이 이채롭다. 헤엄치는 두 마리 물오리를 따라 수면에 포물선의 물결이 일고 있는데 먹의 농담으로 물결이 퍼지는 모양을 나타내었다. 포물선으로 퍼지는 물결의 윗쪽에 뚝뚝 떨어뜨린 듯한 짙은 먹의 반점을 찍어 오리의 헤엄치는 속도감을 표현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