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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작도병풍 (松鵲圖屛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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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송작도병풍 (松鵲圖屛風)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국립고궁박물관에는 한·일간의 문화적 교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회화작품들이 소장되어 있다. 특히 이들을 통해 조선후기의 통신사 및 근대기의 회화교류에 대해서 살펴 볼 수 있다. 현재 국립고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일본회화(日本繪畵)는 에도시대(江戶時代:1603~1868)의 것으로 믿어지는 일부의 작품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19세기말~20세기초의 유물들이다. 에도시대의 것으로 믿어지는 작품들은 도쿠가와막부(德川幕府)가 조선왕조에 선물로 보낸 통신사(通信使) 관계의 것으로 확인되거나 추정된다. 일본회화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근대의 작품들은 그 성격으로 보아 일제강점기에 양국 왕실간의 교류 관계를 통해 전해진 것으로 믿어진다. 국립고궁박물관 소장의 일본회화들은 금박 등의 금지바탕에 청록 등의 농채를 사용한 장식성이 강한 그림들이거나 일본 특유의 수묵화로서 절충적인 화풍을 지닌 것들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작품들은 궁정취향에 맞는 장식성을 강하게 띠고 있으며‚ 병풍이나 가리개‚ 문짝그림 등으로 궁중에서의 일상생활에 사용되었던 실용적 기능의 유물들이다. 표구도 대부분은 일본식으로 되어 있는데‚ 美州의 〈사계산수도(四季山水圖)〉의 경우와 같은 일부 작품들은 한국식으로 되어 있어 일제강점기에 체류했던 일본화가들의 작품도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 작품은 국립고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회백로도(檜白鷺圖)>와 한 쌍을 이룬다. 그러나 〈회백로도(檜白鷺圖)〉와는 대조적으로 굵은 소나무 줄기와 그 곁은 가는 가지를 사선으로 배치하였다. 날고 있는 까치의 배치도 동감을 표현해 주며‚ 화풍은 시조오파[四條?] 양식과 함께 절충양식을 보이고 있다. 제 5면 소나무 가지 부분에 수리(修理)‚ 보수(補修)‚ 보필(補筆)의 흔적이 있다. 금지(金紙)에 묵묘(墨描)가 기조를 이루고 있다. 오른쪽 아래 부분에 낙관 ‘萬年報喜 平正雄’과 백문방형 ‘正雄臣印’인‚ 주문방형 ‘?史桂谷’인이 찍혀 있다. 이 그림의 작가는 下條桂谷(1842~1920)으로 이름은 ‘正雄’으로 불리웠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ogung.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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