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오리모양 토기

추천0 조회수 4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오리모양 토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한 쌍의 오리 모양 토기이다. 주둥이가 사실적으로 묘사된 소박한 형태를 하고 있다. 네 개의 사각 투창(四角透窓)이 길게 뚫려진 받침(臺脚) 위에 오리가 서 있는 형태를 하고 있다. 등에는 원통형으로 솟아오른 구멍이 있어 오리의 몸체에 액체를 부을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다. 원통의 아가리 끝은 톱날처럼 처리되고 있다. 머리는 약간 숙이고 있으며 오리의 독특한 부리가 섬세하고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눈과 콧구멍까지도 투박하지만 잘 나타나 있다. 목에는 둥근 목걸이처럼 띠를 두르고 있다. 띠를 보면 이 토기는 집에서 기르던 오리를 모델로 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날개를 따로 만들어 등에 붙였다. 꼬리는 살짝 치켜들었는데 끝이 잘려져 나갔다. 전체적으로 귀엽고 통통한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다. 물오리나 새는 악령을 방지하고 죽은 자의 영혼을 인도한다는 믿음이 우리나라에는 예로부터 있어 왔다. 가야 지역에서는 신간(神竿)에 오리 모양의 목조(木鳥)를 매달아 신조(神鳥)로 신앙되기도 하였다. 이 토기는 제례 용구(祭禮用具)이거나 물과 관계 있는 의식 용구(儀式用具)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