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지방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상상으로 떠나는 미술여행" 신규 개발 운영

추천0 조회수 103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지방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상상으로 떠나는 미술여행" 신규 개발 운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6-05-15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지역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 국립현대미술관 『상상으로 떠나는 미술여행』신규 개발 운영 국립현대미술관(관장 金潤?)에서는 미술문화의 균형발전을 위해 전국을 순회하는 문화보급 프로그램『찾아가는 미술관』과 연계하여 어린이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인『상상으로 떠나는 미술여행』을 신규 개발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예술체험의 기회를 확대하여 지역 어린이들에게 미적 경험의 확장을 통해 미술문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고‚ 도·농간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가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기 위해 새롭게 개발한 지역 연계 교육활동이다. 국내 현역 작가 109명의 작품을 전시하는 “찾아가는 미술관” 출품작품 중 작품에 나타난 철학적?미학적 관점을 토대로 교육 주제를 선정하였다. 활동 주제는 ‘소중함’‚ ‘마음속 들여다 보기’‚ ‘일상으로의 초대’‚ ‘꿈꾸는 풍경’의 4개로 나누어‚ 참가학생들은 주제작품의 비평 활동을 통해‚ 표현으로 연결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시간을 갖는다. 올해 교육참가 지역은 총15개 지역을 순회하는 “찾아가는 미술관” 지역 중‚ 경남 마산 Artspool 삼진미술관‚ 충남 당진 문예의 전당‚ 경남 김해 문화의 전당‚ 전북 정읍 예술창작 스튜디오‚ 전남 곡성군민회관 등 5개 지역이다. 이 지역 어린이들은 ‘상상으로 떠나는 미술여행“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미술관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5월 17일에는 경남 마산의 성호초등학교‚ 진동초등학교‚ 월령초등학교 학생 30명이 참가하여 미술관 교육활동을 통한 문화혜택을 받게 된다. ■ 2006. 4월 13일 경북 청송 진보초등학교 교육활동 이미 지난 4월 12일 경북 청송에서 진보초등학교 4학년 학생 34명이 이 교육에 참여하여 미술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생활 주변 가까이에서 보고 느끼고 찾을 수 있음을 알았고‚ 미술과 친숙해지는 시간을 가진 바 있다. ■ 『상상으로 떠나는 미술여행』문화인프라 영역 확대의 촉진제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단순히 작품을 전시하는 문화보급 차원을 넘어 『찾아가는 미술관』(‘찾아가는 미술관’은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전시작품을 테마별로 기획하고 설명한다.)과 연계하여‚ 국립미술관에서 최초로 문화취약 지역의 어린이를 찾아가 미술관 교육활동을 통해 깊이 있는 시선으로 예술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미술교육 영역을 개척한 점에서‚ 또한 미래의 잠재 문화고객이 될 어린이들에게 미적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토대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지역문화 발전의 촉진제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된다. ■ 문화예술교육 지역 네트워크 지원프로그램 활성화 국내 최초로 문화예술교육 지역 네트워크 지원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도시에 편중되어 있는 문화향유권을 지방으로 확장‚ 문화 인프라 영역을 넓힐 뿐 아니라‚ 예술교육 지원 확대를 통해 지역 어린이들에게 생각의 폭을 확장시켜‚ 창의적인 표현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미술을 통한 지역의 문화정체성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지역 연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을 위해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이미지목록> 1. 지난 4월 경북 청송 야송미술관 전시기간 중 개최한『상상으로 떠나는 미술여행』교육모습 ( “청송 진보초등학교 4-1 학생들의 감상활동” 장면 ) ▲ 작품감상활동 - “찾아가는 미술관“ 출품 작품 중「내적시선」(송수련 작) 으로 비평적 읽기 활동을 통해 자신이 본 느낌을 이야기하고 있다. 2. 작품제작활동 학생들은 비평적읽기를 통해 작품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 스스로 발현한 이야기를 작품에 담아 제작하였다. ▲ 표현활동 : 자신의 마음을 요철지‚ 옥당지‚ 3배접지 등 다양한 한지 재료를 이용하여 먹‚ 커피 등을 이용하여 채색 표현하였다. 3. 청송 야송미술관에서 “진보초등학교” 교육참가 학생들 ▲ 찾아가는 어린이미술관 : 활동을 마치고 : 경북 청송 진보초등학교 4-1‚ 34명 / 청송야송미술관 앞에서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mmc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