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원형전시실 전시 작품‚ 전시 공간 개편

추천0 조회수 214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원형전시실 전시 작품‚ 전시 공간 개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5-09-23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국립현대미술관의 1층 <원형전시실-국제현대미술>의 전시 공간이 대폭 개편되었다. 기존의 미술관 대표 소장품들과 함께 신규 소장 작품들이 새롭게 재구성되어 전시되고 있다. 특히 전시실 외곽 공간은 작품들을 전면 재배치하여 20세기 국제 미술의 경향들을 쉽고‚ 흥미롭게 살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원형전시실 입구에는 거대한 크기의 여인상 <검은 나나>가 관객을 맞이하며 영국의 대표 조각가 토니 크랙이 수 만개의 주사위를 붙여 제작한 작품 <분비물>이 관객들의 흥미를 자극한다. 도널드 저드의 단순한 미니멀 설치 작품과 안토니 카로의 용접 철 조각은 영국의 구성주의 조각과 이를 비판했던 미니멀 아트를 비교하며‚ 살펴 볼 수 있다. 원형 홀 벽면에는 국립현대미술관의 대표 전시인 《올해의 작가》전에 선정되었던 황인기‚ 노상균‚ 전광영의 거대한 회화 작품들이 새롭게 설치되어 개성적인 작품 세계를 살펴 볼 수 있다. 원형 전시실 외곽의 전시공간은 전면 재개편 되었다. 전시실 입구에는 동양적인 사유와 명상을 보여주는 독일 작가 볼프강 라이프의 작품이 설치되어있으며‚ 내부 공간에는 앤디 워홀‚ 짐 다인‚ 톰 워셀만‚ 척 클로즈 등 미국 팝 아트와 극사실주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신디 셔먼‚ 루이즈 부르주아‚ 쿠사마 야요이‚ 이불 등 세계적인 여성 작가들의 작품으로 구성된 특별 전시 공간이 마련되어있어‚ 국제 미술계에서의 여성작가들의 활동을 살펴볼 수 있다. 외곽의 두 번째 전시 공간에는 6종류의 미니 인물상으로 구성된 서도호의 작품과‚ 베허 부부‚ 토마스 스투르스‚ 칸디다 회퍼 등 독일 현대 사진 대가들의 작품이 전시되어있다. 또한 세계적인 미디어 아티스트 빌 비올라와 박현기‚ 육태진 등 국내 작가의 미디어 작품도 함께 설치되어‚ 현대미술의 주요 장르인 미디어 아트의 경향을 살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원형 전시실 외곽의 끝에는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의 특별 전시공간이 마련되었다. <참여 TV>‚ 등 1960년대 초반 그의 실험적 경향이 드러난 초기 비디오 작품부터 1990년대의 작품까지 그의 대표작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관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작가 백남준을 조명한 다큐멘터리와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광경 등을 찍은 비디오를 함께 상영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mmc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