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볼프강 라이프: 통로-이행≫전 개최

추천0 조회수 17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볼프강 라이프: 통로-이행≫전 개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3-06-30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세계적인 작가 볼프강 라이프의 국내 최초 개인전 - 국립현대미술관(관장:吳光?)은 동양적 사유철학이 반영된 꽃가루 작업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작가 볼프강 라이프(1950년 독일 메칭겐 출생)의 작업 전반을 조명하는 ≪볼프강 라이프: 통로-이행≫전을 7월 9일부터 9월 12일까지 중앙홀과 제2전시실에서 개최한다. - 전시구성 - 이번 국립현대미술관의 전시는 라이프의 국내 최초의 개인전으로‚ 일본 동경국립근대미술관‚ 마루가메 켄이치로 이노쿠마 현대미술관을 순회했던 독일국제교류처의 주요 소장품 7점에 한국 전시를 위해 46점이 새로 추가되어 총 53점의 작품들로 구성된다. 출품작들은 라이프가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한 1970년대 중반부터 최근까지의 조각‚ 설치‚ 사진‚ 드로잉이 망라되어 라이프의 작품 세계 전반을 다양하게 보여준다. 특히 그를 국제적으로 부상케 한 <꽃가루> 작업을 비롯하여‚ <우유 돌>‚ <쌀 집>‚ <지구라트> 등의 대표작들과 그의 예술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진‚ 드로잉 작품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 국제미술계에서의 위치 - 1982년 《카셀 도큐멘타 Ⅶ》과 《베니스 비엔날레》에 참가한 이래 볼프강 라이프의 국제적인 지명도는 지난 이십 여 년 간 세계 도처에서 열렸던 주요 그룹전들의 참가와 시카고 현대미술관(1989)‚ 퐁피두센터(1992)‚ 님므 현대미술관(1999) 등 유수 미술관들에서의 개인전 개최로 가늠해 볼 수 있다. 특히‚ 《볼프강 라이프 대회고》전이 2000년부터 워싱톤 허숀미술관‚ 달라스미술관 등 미국 5개 미술관을 순회하고 올해 1월 뮌헨 하우스데어쿤스트(Haus der Kunst‚ Munich)를 마지막으로 3년 동안의 순회일정을 마친 바 있다. 한국에는 1997년 《광주 비엔날레》를 통해 처음 소개되었으며‚ 최근 삼성미술관의 《마이드 스페이스》전에도 출품하였다. - 작품세계 - 라이프의 예술은 비서구적 세계‚ 근세 이전의 서구문화에 대한 동경에서 출발한다. 어린 시절부터 인도와 근동‚ 극동지역을 자주 여행하고 오랫동안 체류하면서 동양적 사유방식을 습득하고 그 삶을 체험하였던 라이프는 힌두교‚ 자이나교‚ 불교‚ 도교‚ 수피즘 등의 종교와 철학‚ 성 프란체스코‚ 12세기 페르시아의 시인이자 신비주의자인 잘라루딘 루미(Djalal-od-Din Rumi)의 삶과 사상에 영향을 받는다. 그가 의학공부를 마치고도 의사가 되는 길을 포기하고 작가가 되기로 결심한 것은 물질적‚ 논리적 사고에 기초한 서구 자연과학의 한계를 자각했기 때문이었다. 그가 예술을 통해 추구한 것은 자연과학 너머의 다른 세계‚ 영적 초월적 세계였다. 그는 특히 동양의 유기체적 세계관‚ 자연관에서 그러한 세계를 발견하는데‚ 그 안에서 인간은 자연의 질서에 따라 조화롭게 삶을 영위하고‚ 우주의 모든 현상들은 통일된 전체의 불가결한 부분들로 상호 연결된다. 라이프 작업의 주된 재료와 형식은 이러한 정신적‚ 사상적 배경에서 해석될 수 있다. 그가 작품의 재료로 사용하는 꽃가루‚ 우유‚ 돌‚ 밀랍은 자연의 순환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그것들은 자연에 내재한 비가시적‚ 영적인 에너지의 상징이다. 형태의 `단순‚` `절제‚` `순수`의 이상을 실현하면서 수 십년에 걸쳐 일관되게 유지해온 그의 작업의 사각형‚ 삼각형‚ 사변형‚ 원뿔의 기본적인 구조는‚ 단순히 형식적 차원에서 미니멀리즘의 계보로 예단되는 위험을 내포한다. 그러나 주제와 재료에 대한 라이프의 직관적‚ 사색적 접근은 기계적‚ 비개성적 엄격함을 속성으로 하는 서구의 미니멀 개념과는 분명 차별된다. 그의 삶과 예술의 목표는 기하학이라는 형식의 문제가 아니라 자연에 기저한 보편적 원리의 추구이며‚ 서구적 관점에서 무시되어온 단순성의 본질‚ 텅 빈 공간‚ 초시간성‚ 초월성을 지향한다. 그러한 작업은 무엇보다도 생과 사‚ 인간과 세계 그리고 우주의 의미에 대한 명상으로부터 유래하는 결과이다. 라이프의 심오하고 개방적인 예술세계는 우주와 자연 현상의 어떠한 생명 에너지도 인.....나머지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mmc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