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10월의 꽃‘리시안셔스(꽃도라지)’

추천0 조회수 352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10월의 꽃‘리시안셔스(꽃도라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0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와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에서는 은은한 향기와 우아한 자태를 지닌 리시안셔스(꽃도라지)를 10월의 꽃으로 추천하였다. 리시안셔스를 10월의 꽃으로 추천한 이유는 10월에는 국화‚ 코스모스 등 야외에서는 많은 꽃을 볼 수 있지만‚ 실내에서는 꽃을 보기가 쉽지 않고‚ 웨딩시즌인 10월에 부케로 많이 이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리시안셔스(Lisianthus)의 한글 이름은 ‘꽃도라지’이지만‚ 농업인이나 상인일반인에게는 ‘리시안셔스‚ 리시안’이라는 명칭이 더 익숙하다. 꽃도라지라는 이름을 들으면 도라지 줄기에 핀 꽃인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이 둘은 전혀 다른 식물이다. - 재배되는 리시안셔스는 용담과 유스토마속에 속하며‚ 우리가 먹는 도라지는 초롱꽃과 도라지속에 속한다. 리시안셔스는 여러 꽃과 함께 꽃다발로 만들었을 때 자연스럽게 잘 어울리며‚ 다른 꽃들을 더욱 빛나게 하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꽃꽂이를 할 때 또는 꽃다발꽃바구니 등을 만들 때 장미만큼 많이 이용되고 있다. 또한 ‘변치 않는 사랑’‚ ‘우아함’‚ 아름다움’‚ ‘상냥함’‚ ‘모성애와 행복’ 등의 꽃말을 가지고 있어 웨딩부케나 연인에게 선물하는 꽃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리시안셔스는 가늘지만 단단한 줄기에 은은한 향기의 꽃이 여러 송이씩 달리며‚ 꽃색은 흰색연분홍색연보라색진보라색녹색노란색복숭아색 등 다양하다. 꽃잎 모양은 홑꽃과 겹꽃이 있는데‚ 겹꽃의 경우 하늘하늘한 꽃잎이 겹쳐져 있는 모습이 터키 사람들의 터번을 떠오르게 한다고 해서 터키꽃도라지라는 별명도 있다. 리시안셔스는 다른 꽃들과 잘 어울려 꽃다발로 만들기 좋으며 고급절화로 인식되고 있어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에 1980년대 후반 도입되었으나 파종 후의 초기 육묘가 어려워 거의 재배되지 않다가‚ 1990년대 초부터 육묘 기술이 향상되고 시장성이 생기면서 재배가 증가하였다. 국내에서 상업적으로 재배하는 리시안셔스의 연간 생산량은 800여만 본 수준으로‚ 주로 절화용으로 재배되고 있다. 재배되고 있는 품종은 대부분 일본에서 육성되었으며‚ 절화용은 500여 품종‚ 분화용은 20~30품종 정도 소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개발등록된 품종은 농촌진흥청에서 개발된 11품종이다. 리시안셔스는 2년생 숙근초로 북미의 텍사스네브라스카주 등의 고원지대가 원산지이며‚ 재배되고 있는 원예종은 연평균기온이 약 10℃ 정도의 서늘한 지역부터 20℃ 정도의 온난지까지 폭넓게 분포하고 있다. 자생지에서는 5월 경 발아하여 줄기가 짧은 상태로 여름부터 겨울까지를 지낸 후 이듬해 봄에 긴 줄기가 올라와 6월부터 9월에 개화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리시안셔스와 같은 다양한 꽃들을 가정이나 사무실에 두고 감상하시면서 꽃을 생활화하고‚ 농업인들의 소득과도 연계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