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해걸이 피해방지‚ 원하는 크기의 사과생산 가능

추천0 조회수 101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해걸이 피해방지‚ 원하는 크기의 사과생산 가능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2-05-23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국립한국농수산대학(총장 배종하)은 24일(목) 과수학과 정혜웅 교수가 생산자가 원하는 크기의 사과(후지‚ 홍로)를 생산할 수 있는 ‘착과량 판정판’(사진‚ 이하 판정판)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정 교수가 연구 개발한 판정판은 농촌진흥청이 연구비를 지원했으며‚ 개발단계에서 포천군농업기술센터와 긴밀한 연구협력 끝에 탄생했다. 사과를 처음 재배하거나 숙련된 경험이 있는 농업인이라 해도 사과 재배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제때에 알맞는 열매솎기 작업을 하지 않아 해걸이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사과나무는 많을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데 이렇게 맺힌 열매를 모두 자라게 두면 사과의 개수는 많으나 크기가 작고 상품성이 떨어진다. 해걸이란 나무의 세력에 알맞게 그리고 적기에 열매솎기를 해주지 않을 경우 한 해에는 과실이 많이 열렸다가 다음해에는 적게 열리거나 열리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하지만 이번에 정 교수가 개발한 판정판 하나면 경험이 없는 초보자라도 사과를 원하는 크기수량별로 손쉽게 열매솎기를 할 수 있다. 판정판은 우리나라에서 주로 재배하는 후지와 홍로 품종을 각각 좌측과 우측을 통해 측정할 수 있으며‚ 생산하고자 하는 크기(대과‚ 중소과)의 착과숫자가 표시된 것이 특징이다. 판정판 좌측(후지용‚ 대과/중소과) : 3/5‚ 5/7‚ 6/9‚ 7/11‚ 9/13 판정판 우측(홍로용‚ 대과/중소과) : 3/5‚ 5/7‚ 7/9‚ 8/11‚ 9/13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판정판의 역할이 가지의 굵기에 알맞게 남겨둘 열매의 수량을 알려주는 만큼‚ 판정판 홈과 같은 굵기의 주지(원줄기에 붙어있는 가지)를 찾은 후 각 홈에 표시되어 있는 숫자만큼만 남기고 나머지 열매를 모두 솎아주면 끝이다. 예) 홍로품종 주지의 지름이 14㎜일 경우 대과 크기를 원하면 3개‚ 중소과 크기를 원하면 5개만 남기고 나머지 열매는 모두 제거. 후지품종 주지의 지름이 27㎜일 경우 대과 크기를 원하면 9개‚ 중소과 크기를 원하면 13개만 남기고 모두 제거. 이때 판정판의 홈으로 주지(측지)의 굵기를 측정하는 위치는 주지발생 기부(원줄기에서 주지가 발생되어 나가기 시작한 부위)로부터 10㎝정도 가지선 안쪽으로 떨어진 지점이 적당하다. 정 교수는 판정판 개발 배경에 대해 “최근 귀농인구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재배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사과생산 인구를 높이기 위해 판정판을 개발했다”고 밝히고‚ “판정판 사용에 앞서 자신이 키우고 있는 열매가 최상품 사과가 될 수 있는 열매인지 아닌지를 구별할 수 있는 노하우를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