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영산강 하구둑 구조개선」으로 이상홍수에 완벽대비

추천0 조회수 173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영산강 하구둑 구조개선」으로 이상홍수에 완벽대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1-09-0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지난 ‘81년 설치된 영산강 하구둑으로 인해 조수의 영향이 차단되고 하천 수위조절이 가능하게 되면서 하구둑이 이 지역의 홍수와 가뭄 등 재해예방에 크게 기여하여 왔으나‚ 30년 전에 준공된 하구둑 홍수배제 능력이 최근 기상이변으로 나타나고 있는 국지성 집중호우를 감당하기에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영산강지역은 하구둑 설치로 인해 그동안 홍수와 가뭄에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평가받아 왔으나‚ 기상변화로 홍수량이 대폭 늘어나면서 더 이상 안전을 보장할 수 없게 되었다면서‚ 만약 7.26~29일 기간중 서울지역을 강타한 집중호우가 이 지역에 발생했을 경우에는 상당지역이 침수피해를 면치 못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1989년 태풍 ’쥬디'에 의한 1일 335㎜의 집중호우시 광주와 나주‚ 함평 등 영산강 주변 15천여ha에 달하는 지역이 침수피해를 입었으며‚ 2004년 태풍 ‘메기’ 내습시에는 나주를 비롯한 화순‚ 영암지역 일대 10천여ha가 침수피해를 입은 바 있다. 이에 따라‚ 4대강살리기사업의 일환으로 시행중인「영산강 하구둑 구조개선」사업이 이 지역의 재해예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영산강하구둑 구조개선사업은 영산강에 집중되는 홍수량을 신속히 배제하기 위하여 하구둑과 영암호방조제 배수갑문을 각각 240m(240→480m)와 330m(80→410m) 더 확장하고‚ 영산강과 영암호간 연락수로도 140m폭으로 크게 확장하는 사업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오는 2012년 본 사업이 준공되면 영산강유역의 홍수처리 능력이 48% 증가하게 되어 최근의 기상이변에도 충분히 대처가 가능하게 된다”고 하면서‚ “재해예방 외에도 지역 관광자원과 주민의 레크레이션 공간 확보를 위해 친환경 어도‚ 랜드마크 타워‚ 공원‚ 국내 최초동양 최대의 섹터게이트 수문 등을 병행 설치할 계획인 만큼‚ 관광객 유치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