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새만금방조제로 이번 집중호우에 피해 별로 없어

추천0 조회수 10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새만금방조제로 이번 집중호우에 피해 별로 없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1-08-0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지난해 준공된 새만금 방조제가 만경강과 동진강 유역 저지대의 상습적인 농경지 침수 피해를 방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 동안 새만금 상류지역인 군산에 최고 445㎜의 강수량을 기록했고‚ 특히 7월 10일 하루에만 군산 308㎜‚ 전주 164㎜‚ 부안 105㎜의 기록적인 장맛비가 내렸지만 과거에 비해 큰 침수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실제로 방조제가 준공되기 전인 2005년 8월에는 새만금 상류 동진강 유역에 하루 350㎜의 집중호우가 내려 김제‚ 정읍‚ 부안 일대 농경지 18‚000ha가 침수되어 3‚000억 원이 넘는 큰 피해를 입었다. 그렇지만 올여름 장마에는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이는 새만금 방조제 준공으로 당초 새만금사업으로 기대했던 상류지역 저지대 침수피해 예방 효과가 가시화 된 것으로 보고 있다. 새만금 방조제는 평균 저폭 290m와 높이36m의 견고한 시설물로 태풍과 밀려오는 바닷물을 막고‚ 가력과 신시 등 2개의 배수갑문은 상류에서 밀려드는 홍수 유입량을 효율적으로 배제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또한‚ 11‚800ha의 거대한 담수호는 밀물 때 새만금 상류에서 유입하는 물을 담아 둘 수 있는 물그릇 역할을 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는 호우특보가 발효되기 전에 과학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내외측 수위를 관찰하여 새만금호 물그릇을 미리 비워 빗물을 가두었다 썰물 때 배제시켜 침수피해를 예방하게 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새만금 방조제는 당초 28‚300ha의 토지자원 창출 외에도 수자원 확보와 저지대 농경지 침수피해 예방‚ 교통개선 등 다목적 사업효과를 기대하고 추진된 사업”이라며‚ 특히 이번 침수피해 예방은 새만금사업의 효과중 하나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앞으로도 새만금 유역의 농민들이 안전하게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과학적인 모니터링과 새만금호의 수위관리를 철저히 하는 등 사전 대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http://fair.korea.kr/newsWeb/pages/special/fair/index.do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