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웰촌에 오면 아름다운 농어촌주택이 보입니다.

추천0 조회수 10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웰촌에 오면 아름다운 농어촌주택이 보입니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9-12-18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웰촌(www.welchon.com)에 오면 아름다운 농어촌주택이 보입니다. 농림수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는 「2009 농어촌주택 표준설계도」를 공개했다. 2009 농어촌주택 표준설계도는 보다 조화롭고 아름다운 농어촌마을의 경관형성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것이며‚ 책자와 안내서 형태로 시군구청 등 전국 주요 행정기관과 한국농어촌공사‚ 농협중앙회 등에 배부되었다. 이번에 선보이는 표준설계도는 면적이 85㎡부터 185㎡까지 다양하며‚ 12종 24유형으로 개발되어 선택의 폭이 넓은 것이 장점이다. 또한 농어촌지역에서 주택건축을 희망하는 주민은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조감도와 시공도면‚ 표준화된 자재공급용 시방서 등도 함께 수록하였다. 농어촌주택 표준설계도를 활용하면 별도의 설계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건축신고만으로 주택 신축이 가능하다. 이번에 개발된 표준설계도는 상암월드컵경기장 설계로 유명한 건축가 류춘수((주)종합건축사사무소 이공) 씨가 설계하였으며‚ 전통적 공간의 미를 그대로 살리면서도 현대적 주거생활의 편리함과 쾌적함을 추구하는 설계 개념이 적용되었다. 처마는 건물의 모서리가 추녀가 없이 용마루까지 측면 벽이 삼각으로 된 지붕을 의미하는 박공지붕(맞배지붕)으로 설계되었다. 처마 기단이 이루는 수평선과 이를 잇는 단아한 삼칸 기둥의 수직선이 만들어내는 전통주택의 입면은 더불어 사는 농어촌 경관의 아름다움을 이끌어내는 힘이 있다. 이번 설계도는 농어촌에 짓는 평범한 사람들의 소규모 주택을 위한 일상적인 재료와 공법을 제시하여 값싸고‚ 견실하며 우리 환경과 생활에 어울리는 토착형 농어촌 주택의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한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계자 류춘수씨는 설명하고 있다. 농어촌주택 표준설계도는 농어촌 주민이나 귀농인‚ 귀촌인이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일선 지자체(시도‚ 시군구‚ 읍면동사무소)와 한국농어촌공사(본사‚ 각 도본부 및 지사)‚ 농협중앙회‚ 6‚168개 일선 농업협동조합 등에 배부되었다. 또한 웰촌포털사이트(www.welchon.com)를 통해 항상 열람 및 출력이 가능하다. 한편‚ 농림수산식품부 지역개발과 김영준 과장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거스르지 않는 아름답고 품격 있는 농어촌공간에 맞게 설계되었다”며 “농어촌 주거문화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경관 형성‚ 에너지 절감‚ 전통문화 보존 등 농어촌의 필요를 고려한 표준설계도 보급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