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농수산식품부‚ 해조류바이오매스통합적활용중간결과발표

추천0 조회수 4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농수산식품부‚ 해조류바이오매스통합적활용중간결과발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9-11-23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농림수산식품부는 11월 20일 『해조류 바이오매스의 그린에너지화 및 통합적 활용』기반 구축 연구(‘09.6~’10.4/4.85억원) 중간결과를 발표하였다. 금년 2월에 발표한 로드맵에서 해조류 대량생산‚ 원료의 통합적 활용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그린에너지화 핵심기반기술 도출 및 타당성 평가를 제시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한 기반구축 연구를 6월부터 5개월간 수행한 중간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내 바다에서 대량양식이 가능하여 원료 확보 면에서 유리한 갈조류의 한 종류인 다시마(향후엔 다른 종이 될 수 있음)를 모델 종으로 선정하였다. 고부가가치 생리활성물질 회수 원료인 건조 다시마 1톤(기준)을 가지고‚ 알코올로 추출하여 다시마의 부가가치 있는 유용성분 후코잔틴과 폴리페놀 등이 함유된 혼합물 25kg을 회수하였다. 이들은 건강식품‚ 화장품에 유용한 성분으로 활용되며‚ 현재 후코잔틴은 \$3‚000/kg‚ 폴리페놀은 \$200~300/kg 수준의 원료가로 팔리고 있다. 갈조류 1톤에서 344kg 청정연료 생산 알코올 추출 후 남은 잔류물을 미생물에 의해 혐기성 소화를 한 결과 혼합유기산(183kg)을 얻을 수 있었고‚ 이들을 수소와 반응시킴으로써 혼합알코올(112kg‚ 부피로는 140리터에 해당)을 합성하였다. 유기산은 분리정제해서 화학원료로도 사용할 수 있고‚ 혼합알코올(에탄올‚ 프로판올‚ 부탄올 등이 주된 성분임)은 가솔린과 혼합하여 사용될 수 있다. 혼합알코올은 에탄올에 비하여 열량 및 연료특성 면에서 우수한 바이오연료이다. 3번째 과정으로 혐기성 소화 후의 잔류물(230kg)을 건조‚ 열분해하여 바이오오일(78kg)을 얻었다. 해조류에서 얻어진 바이오오일은목질계에서 얻어지는 오일보다 가솔린 및 디젤과 유사한 구조의 탄화수소 함량이 높은특징을 보여 촉매반응을 거쳐 고품질 연료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부가적으로 에너지원 또는 화학원료로 사용 가능한 탄소분말(83kg)과 바이오가스(63kg)를 얻었다. 산업용 희귀금속도 추출 가능 최종적으로 남은 물질을 성분 분석한 결과 희귀금속 리튬(3g)과 우라늄(0.4g) 등이 함유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에 발표된 해조류 바이오에탄올 생산 결과와는 크게 다른 해조류의 통합 활용 방법으로써 이를 최적화시킬 경우‚ 목질계에 비하여 충분히 경제성이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에너지뿐만 아니라 해조류에 특징적으로 포함되어있는 여러 가지 유용물질들을 동시에 회수함으로써 경제성을 확보해 나가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우뭇가사리나 구멍갈파래와 같은 해조류로부터 바이오에탄올을 생산하였다고 발표된 바 있으나 해조류로부터 에너지만을 회수하여서는 경제성을 갖출 수가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현재 연구 결과‚ 국내에서 대량양식 가능한 해조류인 다시마를 표준원료로 하여‚ 먼저 고부가가치의생리활성물질을 회수한 후‚ 현재의 기술로도 상당량의 혼합알코올과 바이오오일 등의 에너지를 회수하고‚ 최종적으로 리튬‚ 우라늄과 같은희귀금속 자원을 회수할 수 있는 해조류의 통합활용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다. 에너지 전환에 있어서도 통상적인알코올 발효기술만 적용하기에는 해조류에 함유된 구성당들이 복잡하고 분해기술을 확보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해조류의 성분에 관계없이단기간에 에너지화가 가능한 대안기술들의 가능성을 동시에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가 성공적으로 수행될 경우 에너지 자립 기반구축 및 온실가스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각종 고부가가치 유용물질도 회수할 수 있어 영세한 해조류 양식산업을 녹색성장산업으로 발전시키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