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민선 6기 시정 성과 발표 및 향후 방향 제시

추천0 조회수 55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민선 6기 시정 성과 발표 및 향후 방향 제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6-25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창조경제 동력 확보와 안전도시 만들기”에 주력
울산시‚ 민선 6기 1년 시정 성과 발표 및 향후 방향 제시
발로 뛰는 세일즈 행정으로 국가예산 2조 원 시대 열어
울산경제 재도약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역량 결집
【1년 시정 성과】
□ 울산시는 민선 6기 지난 1년간 ‘품격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시정비전으로 울산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기반을 다졌으며‚ 발로 뛰는 세일즈 행정을 통해 국가예산 2조 원 확보와 외자 24억 불‚ 국내 2조 5000억 원의 투자 유치 성과를 거두었다고 자평했다.
<안전제일 으뜸 울산>
□ 울산시는 안전한 도시 구현을 위해 안전문화를 확산하고 각종 재난 및 국가산단 안전관리 등 선제적 재난 대응관리 체계를 강화하였다.
○ 재난 방재역량을 총체적으로 강화하기 위하여 UN방재 안전도시 인증 추진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하고 방사선 비상계획구역도 30㎞로 확대하였다.
○ 특히‚ 국가산단 안전관리 선제적 대응을 위해 대형위험시설에 대한 합동 안전진단을 실시하였으며 안전관리 마스터플랜 구축사업과 산업단지설비 안전관리 디자인 가이드라인도 추진하고 있다.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건설>
□ 울산시는 창조경제 기반 구축을 위해 창조경제협의회 출범과 함께 ‘2030 울산 창조경제실현'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울산형 창조경제도시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 ICT 융합 신성장 동력 사업으로 ICT융합 Industry4.0s(조선해양)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미래유망산업인 3D 프린팅 산업육성과 오일허브 물류기반구축 공사도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 또한 주력산업 경쟁력 강화사업으로 바이오화학실용화센터‚ 저차원 탄소 혁신소재 연구센터가 준공되었으며‚ 그린카기술센터‚ 울산종합비즈니스센터는 건립 중에 있다.
○ 한편‚ 자유무역지역 조성을 완료하고 테크노일반산업단지 착공과 중구 장현동 도시첨단산단 유치로 산업인프라를 더욱 확충하였으며‚ 대한민국 산업발전을 대표하는 시설이 될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은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 또한 전략적 투자유치활동을 전개하여 SK어드밴스드 등 외국인투자기업 신증설 24억 불 및 효성 등 국내기업의 2조 4‚926억 원 투자유치로 3천여 명의 일자리를 창출하였다.
<따뜻한 복지공동체 실현>
□ 울산시는 일반회계 예산의 30.7%를 복지사업에 투자하여 저소득층 보호 및 자립기반을 강화하고 계층별‚ 수혜별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전달체계를 확립하는 등 따뜻한 복지공동체 실현에 기여하였다.
○ 취약계층을 위해 생계보호 등 생활안정과 자립여건을 조성중이며‚ 건강한 가족문화조성을 위하여 한부모 가정보호‚ 아동보호관련 예산·인력도 확대하였다.
○ 출산장려지원금 확대와 보육료 부담경감으로 양육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기초연금지원 등 노후생활 보장 및 WHO 건강도시 인증‚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등 예방중심의 건강의료 서비스를 확대하여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 하였다.
○ 아울러 증가하는 복지수요에 대비하여 제2장애인체육관과 여성가족개발원을 개관하는 한편‚ 육아종합지원센터‚ 노인복지관도 건립하고 있다.
<자연친화적 환경도시 건설>
□ 울산시는 2020년 세계선진도시 수준의 대기질을 목표로 친환경자동차 보급‚ 경유차 저공해화 사업 등을 추진하여 2014년도 대기오염도 수치가 전년 대비 미세먼지 1㎍/㎥‚ 이산화질소 0.001ppm 감소되었다.
○ 농소수질개선사업소‚ 방어진 관로 부설 등 하수처리 인프라를 확충하여 태화강 수질개선과 공공수역 수질보전에 기여하였고‚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해 천상일반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도입하고 전국 최초로 정수장 안전·보건경영시스템(OHSAS) 인증을 획득하였다.
○ 이와 함께 도시림 면적 1인당 16.16㎡으로 7대 도시 중 최고의 생활권 녹지면적을 확보하여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품격 있는 문화관광도시 조성>
□ 울산시는 품격 있는 문화도시에 걸맞는 문화·체육 인프라 확충을 위해 시립미술관‚ 시립도서관‚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 전하체육관‚ 제2실내체육관 건립을 추진 중이며‚ 제33회 전국연극제 및 폼페이 특별전 등 수준 높은 공연·전시를 개최하고 있다.
○ 또한 작괘천 야영장‚ 복합웰컴센터‚ 장생포고래마을을 준공하여 체류형 관광인프라를 더욱 확충하였고‚ 강동리조트 공사를 재개하였으며‚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관광자원화를 위한 유관기관과의 협의도 계속 추진하고 있다.
<최적의 도시인프라‚ 매력 있는 도시공간 조성>
□ 울산시는 지난 6월 새로운 동서교통축인 울산대교를 개통하여 교통편익 증대에 기여하였으며‚ 울산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공사(예비타당성 조사중)‚ 옥동~농소 도로개설‚ 오토밸리로 2공구‚ 산업로 확장 등 원활한 물류수송을 위한 도로망 확충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
○ 교통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공영주차장 942면을 확충하고‚ 버스정보단말기 150대 추가설치‚ 대중교통 이용 소외지역 맞춤형 버스 5곳‚ 마실택시 3곳‚ 택시안심서비스 1‚900대 시범시행 등을 추진하였다.
○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15. 3월)하고‚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15. 6월)를 설치하는 한편‚ 창조도시 울산 청사진 구상을 위한 2030년 울산도시기본계획도 수립중이다.
<소통 행정 구현>
□ 울산시는 ‘품격 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시정 비전으로 7대 분야 43개 공약 세부이행 계획을 확정하고‚ 중앙부처·국회 등 협의를 강화하여 주요사업 추진을 위한 국가예산 2조 원을 확보하였다.
○ 소통과 화합의 열린시정 구현을 위해 시민과의 대화‚ 정책자문단 운영을 정례화하고‚ 직원과의 소통을 위한 톡톡데이‚ 가족사랑의 날 등을 운영하여 창의적인 공직문화도 조성하였다.
<외부기관 및 중앙평가>
□ 한편 울산시는 지난 1년 동안 외부기관 및 중앙부서 평가에서 국민안전처가 추진한 ‘2014 안전문화대상’에서 대상 기관표창(대통령)‚ 제51회 무역의 날 유공자포상 기관표창(대통령)‚ 법질서 실천 유공분야 기관표창(대통령)‚ 2014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 기관표창(대통령)‚ 2014 지자체 규제개혁평가(대통령) 등 36개의 수상 실적을 거두었다.
【향후 시정 운영 방향】
□ 울산시는 민선 6기 향후 시정운영으로 울산경제의 체질강화‚ 문화·복지 환경 등 도시의 핵심기능을 강화하여 삶의 질 개선과 재도약을 위해 시정역량을 모아 나갈 계획이다.
○ 우선‚ 울산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 대형 프로젝트인 강동권 개발‚ 역세권개발‚ 국립산업기술박물관‚ 산재모병원‚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에도 시정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 또한‚ 경제분야는 주력산업의 ICT 융합으로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그린전기자동차 부품 개발 및 연구기반 구축‚ 조선해양 Industry4.0s 등) 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산업 육성(동북아 오일허브‚ 수소산업·2차전지산업‚ 3D프린팅기술‚ 나노 소재사업‚ 서비스 산업 등)‚ 테크노산업단지‚ 울산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R&D 역량‚ 창조적 신기술 개발·확산에 집중할 방침이다.
○ 한편‚ 문화체육 인프라(시립도서관‚ 시립미술관‚ 시청자미디어센터‚ 어린이테마파크‚ 제2실내체육관 등) 구축과 문화콘텐츠 개발에도 힘쓰고‚ 복지 인프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ulsa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