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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역사교육과정‚ 역사적 맥락 이해할 수 있도록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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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2015 역사교육과정‚ 역사적 맥락 이해할 수 있도록 개정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9-23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교육부는 23일 한겨레 <중등 역사교과‚ 임시정부 정통성 무시·독립운동사 축소> 제하 기사 등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방향은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축소’하고 ‘역사적 맥락을 이해 할 수 있는 역사교육’”이라고 밝혔다.
기존 교육과정에 비해 학습 내용을 적정화하고 성취기준별 학습 요소를 제시해 인명‚ 지명‚ 단체명 등의 단순 나열을 지양하도록 했으며 중학교 역사의 경우‚ 한국사와 세계사 영역을 대주제 안에서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주제 중심으로 구성했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교육부는 “‘대한민국 수립’은 공청회‚ 행정예고 기간 중 수렴된 수정요구 의견‚ 역사 전문 연구기관의 검토의견‚ 역사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진의 의견을 반영해 역사과 교육과정 심의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결정된 것으로 특정 단체의 요구를 수용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현행 중·고교 역사교과서 17종 중 14종(중8종‚ 고6종)에서 남한은 ‘정부 수립’‚ 북한은 ‘국가 수립’으로 표현하고 있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스스로 격하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면서 “성취기준 해설을 통해 ‘대한민국이 3.1운동의 정신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법통을 계승해 수립됐음을 설명’하고 있어 임시 정부의 법통과 헌법을 부정한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소주제명과 성취기준‚ 학습요소에 대한 임시 정부를 명시하고 있으므로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축소한 것은 아니라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개정 교육과정 내 대한민국 임시 정부 관련 서술
교육부는 “3·1운동 이후 전개된 다양한 민족운동을 성취기준으로 제시해 1920년대에서 1940년대까지 국내·외에서 꾸준히 전개된 민족운동을 학습하도록 했으므로 특정 시기를 제외하거나 독립운동사를 축소한 것은 아니다”고 반박했다.
현행 2009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에는 ‘학습요소’ 자체가 마련된바 없고‚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는 교육과정에 명시되지 않은 반면 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에는 해당 단체명이 학습요소로 제시돼 있다. 이에 따라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가 개정 교육과정에서 삭제됐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교육부는 강조했다.
문의 : 교육부 역사교육지원팀 044-203-7000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c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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