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김성배

추천0 조회수 3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김성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7-2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김성배 활동시기 : 미상 상세설명 한 집안에‚ 4세에 걸쳐 여섯 효자가 나서 향토민의 도의앙양에 크게 기여 한 집안이 바로 김성배공의 집안이다. 공은 김녕 김씨‚ 문기의 후예로 지례현 사람이었다. 부모를 섬김에 추호도 예법에 어긋남이 없고 아들 딸을 가르치되 스스로 효도함으로 본을 삼게 했다. 공의 부친이 병으로 위독하여 목숨이 경각에 달렸을 때는 손가락을 잘라 그 피를 드림으로 아버지가 회생한 일도 있었으며 작고 후에도 예도에 어긋남이 없어 이 사실을 나라에서 듣고 가선대부의 가자를 내렸다. 공의 아들에 흥수·연수가 있었는데 이들 또한 아버지 못잖은 효자였다. 하루는 그 아버지가 독사에게 물려 집안이나 이웃이 다 놀라고 슬퍼했는데‚ 형제는 발을 구르며 아버지의 손가락을 주무르고 상처를 입으로 빨며 통곡하니 물었던 독사가 저절로 죽어 나자빠졌고 아버지의 몸에는 독기가 스미지 않아 무사하였다. 세상 사람이 다 효자의 효심은 독사보다도 더 무서운 힘을 발휘했다고 혀를 두르며 감탄했다 한...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