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김일손

추천0 조회수 45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김일손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7-2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김일손 활동시기 : 조선시대 상세설명 선생의 휘는 일손(馹孫)이오 자는 계운(季雲)이며 호는 탁영(濯瓔)이고 본관은 김해로 절효 김극일(節孝 金克一)선생의 손자이고 남계 김맹(南溪 金孟)선생의 아들이다. 1464년(세조 10년)에 청도 운계리 (지금의 선원동)에서 태어났다. 출생당시 앞내에서 서기가 무지개 같이 뻗쳐 선생이 나신 후에도 서기가 오랫동안 있었다. 이와 같이 우주간기(宇宙間氣)로 태어난 선생은 천성이 총명하여 점필재 김종직(金宗直)선생의 문인으로 교우로는 동문인 한훤당 김굉필(寒喧堂 金宏弼)선생‚ 일두 정여창(鄭汝昌)선생과 친교가 있었다. 선생은 1486년(성종 17년)8월에 식년문과 갑과로 각각 장원급제하였으며 그해 10월에 알성대과(謁聖?科)에 또한 장원급제 하였다. 선생은 성종때 춘추관의 사관(史官)으로 있을 때 전라도 관찰사 이극돈(觀察使 李克墩) 비행을 사초에 직필하고 그 뒤 이극돈과 성준(成俊)이 새로 붕당의 분쟁을 일으킨다고 상소하여 이득돈의 원한을 샀고 원...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