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문랑과효랑

추천0 조회수 55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문랑과효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7-2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문랑과효랑 활동시기 : 조선시대 상세설명 효녀 문랑과 효랑은 충의위공 수하의 딸들로 경북 감천면 도평리에서 태어났다. 언니 문랑이 6세 때에 어머니를 여의고 계모 밑에서 자랐으나 친어머니 못잖게 지성을 다해 모셨으며 아흔 살에 드신 할머니께 대한 효성은 지극하여 인근에선 널리 효녀로 손꼽혔다고 한다. 게다가 영민하고 비범한 식견은 어른도 못 미칠 정도여서 아버지는 딸들이지만 손수 글을 가르쳤다고 한다. 비록 딸 들만을 둔 집안이지만 화애롭게 지내는데‚ 박경여란 부호요 세세 권세가인 사람이 죽산 박씨 선사에 자기 할아버지 묘를 이장한 뒤 비석까지 세우는 등 뻔뻔스런 짓을 보란 듯이 강행했다. 분격한 박수하공은 감사와 성주 목사에게 진정을 내어 바로잡아 줄 것을 호소했으나 박경여와 친척관계에 있는지라 박경여를 감싸고 해를 넘기면서 박수하공을 음양으로 위협까지 했다. 박수하공은‚ 드디어 격쟁(징이나 꽹과리를 울려 억울함을 직접 임금께 호소하던 일)을 해서라도 이 억울함을 풀 생각으로 상경...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