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박재도

추천0 조회수 40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박재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7-2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박재도 호 : 덕윤/탄옹 활동시기 : 조선시대 상세설명 선생의 휘는 재도(在燾)이고 자는 덕윤(德潤)이며 호는 탄옹(炭翁) 또는 회포(晦圃)라 하였고 본관은 밀성(密城이며 병재 박하징(甁齋 朴河澄) 선생의 14세손으로 1857년(철종 8년)에 지금의 이서면 수야동에서 태어났다. 선생은 천성이 순후하고 부모를 섬기기에 생전에는 물론 돌아가신 후에도 출천지 효성을 다 하였다. 어머니를 모시기에 항상 조석의 구미와 기호를 살피어 식음에 소홀함이 없었다. 하루는 장날에 장에 갔으나 찬꺼리를 구하지못하여 걱정과 근심으로 집에 돌아오는 도중 가난골 개천을 지나오는데 갑자기 큰 물고기가 냇물에서 솟꾸치더니 길바닥에 떨어지지 않은가! 선생은 기뻐 어쩔줄을 모르면서 이 고기를 잡아 바쁘게 집으로 돌아와 어머님의 찬을 장만해서 드렸다. 이와 같은 기적을 보고 고을 사람들은 선생의 지성어린 효성에 하늘이 감동하여 선생에게 내린 것이라 칭송하였다. 또한 어머니가 병석에 눕게되자 똥맛을 보고 병을 알아내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