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신면주

추천0 조회수 44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신면주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7-2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신면주 호 : 성지/시남 활동시기 : 조선시대 본 관 : 아주 출생시기 : 1768년(영조 11년) 상세설명 1768년(영조 11년) 의성읍 교전리‚ 지금의 향교 앞에서 태어난 신면주는 아직도 노인 층에서는 우리 의성이나 이웃 고을은 물론 영남 각처에서 교전령이란 이름으로 그의 출사 시절이나 하야 환고 시절에 근엄하고 청직하던 갖가지 일화들을 기억하고 있는 이가 많을 것이다. 첫 이름은 봉조(鳳朝)라 하였다. 자는 성지(成之)‚ 호는 시남(市南)‚ 본관은 아주(鵝?)니 이름난 효자 원록의 후예이고 풍창군 유운의 외손자이다. 나면서부터 골격이 준수하고 음성이 우렁찼다. 차차 자라면서 안광이 빛나고 거대한 체구는 남달라 온 집안에서 큰 기대를 가지게 되었다. 다섯 살에 글자를 알았고 일곱살을 넘어서니 뜻 깊은 글도 지을 줄 알아 지방의 학자들도 매우 소중히 여겼다. 열 네살에 도에서 실시하는 백일장에 나아가 장원으로 뽑혔다. 시상식을 베푼후에 큰 교자상을 자기 앞에 차려 놓았다. 다른 ...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