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이현규

추천0 조회수 32 다운로드 수 4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이현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7-2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이현규 호 : 포겸/혜인 활동시기 : 조선시대 상세설명 1862년(철종13) 안동군 예안면 교동에서 출생하였는데‚ 어려서부터 효성과 우애가 남다르며 학문을 좋아하고 성품이 강직하여‚ 일찍부터 이웃에 촉망을 받았다. 그러나 때는 국운이 이미 기울어져 일본의 통치를 받게되자 의분을 참지 못해 의병에 투신하고 항전의 선봉에서 의병상장 이중린(李中麟) 산하 진무장(鎭撫將)으로 활동하였으나 보람도 없이 1910년 경술년 국치(庚戌國?)를 당하자 그는 땅을 치고 통곡하였으며 이를 비분강개(?憤慷慨)하여 그날부터 포의(布衣)를 입고 패랭이를 쓰고 나라를 잃은 한 죄인이라고 상심하면서 수십년간 산촌으로 방랑생활을 하다가 1934년 겨울‚ 이 고장 안정면 생현동(속칭‚ 생고개)에 정주한 후 고사리를 씹으면서 괴로운 만년을 살았다. 그리하여 '패랭이 노인'으로 통하기도 했다. 1940년대에 일본은 태평양전쟁의 최후 발악과 함께 창씨개명(創氏改名)을 강요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애국심과 의분에 넘치는 그...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