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맹호연

추천0 조회수 120 다운로드 수 6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맹호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맹호연 활동시기 : 통일신라시대 출 생 지 : 중국 후베이성 샹양현(襄陽縣) 상세설명 후베이성(湖北省) 샹양현(襄陽縣) 출생. 고향에서 공부에 힘쓰다가 40세쯤에 장안(長安)으로 올라와 진사(進士) 시험을 쳤으나‚ 낙방하여 고향에 돌아와 은둔생활을 하였다. 만년에 재상(宰相) 장구령(張九齡)의 부탁으로 잠시 그 밑에서 일한 것 이외에는 관직에 오르지 못하고 불우한 일생을 마쳤다. 도연명(陶?明)을 존경하여‚ 고독한 전원생활을 즐기고‚ 자연의 한적한 정취를 사랑한 작품을 남겼는데‚ 그 중에서도 “春眠不覺曉 處處聞啼鳥 ?來風雨聲 花落知太少”라는 '춘효(春曉)'의 시가 유명하다. 일찍이 왕유(?維)의 천거로 현종(?宗)을 배알(拜謁)하였을 때 근작(近作)의 시를 올렸다가 ‘不才明主棄’라는 구절 때문에 현종의 노여움을 사서 모처럼의 벼슬길을 놓쳤다는 일화가 전하나‚ 확인되지 않았다. 시집(詩集)으로 '맹호연집' 4권이 있으며‚ 약 200 수의 시가 전한다. 참고 자료 :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주요작품 주요저서 : 맹호연집 등 주요작품 : 춘효(春曉) 등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