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서사선

추천0 조회수 219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서사선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서사선 호 : 정보/동고 활동시기 : 조선시대 상세설명 경산시 중방 1동에 집단으로 우거하고 있는 달성 서씨는 대구에서 처음 경산시 상방동에 이거한 서사선의 후손이다. 서사선의 자는 정보이요‚ 호를 동고라 하였고 1579년(선조 7년)에 태어났다. 7세에 종형 낙재 서상원으로부터 배웠고 22세에 퇴계 선생의 문하이었던 성주의 정구에 따라 수학하였다. 서사선의 학문은 어려서 종형에서 배운 소학을 근간으로 하고 철저한 도의의 구명과 실천에 있었다. 1613년(광해군 5년) 35세에 성균관 유생으로서 생원시에 급방하였다. 1624년(인조 2년) 이괄이 인조반정 후의 공신 포상에 대한 불만으로 드디어 반란을 일으키어 한양을 점령하자 의병을 창기하였으나 난이 이미 평정되었으므로 주빈하여 수집하였던 군량미를 모두 국용으로 바쳤다. 서사선은 일찍 부모를 여의고 처가(상방동 진산 진씨)의 연분에 따라 경산에 이거하였으나 그의 도의에 바탕한 학행은 경산 사림에 높이 추앙되었고 그의 학행은 지방의 교화에 크게 영향을 주었다. 1633(인조 11년) 옥곡동에 있었던 향교를 현령 박창의 의연금으로 중수할 때 개축사에 관련하여 사림을 대표하여 상소문을 지었다. 1636년(인조 14년) 음일(학행이 있음에도 벼슬하지 않는 사람)로서 장사랑 예빈시참봉의 음직을 제수받았다. 남한산성에서 인조가 청 태종에게 항복하고 청이 이 나라에 득세하자 오랑캐의 풍물을 꺼리어 은둔하였다. 1651년(효종 2년)에 졸하니 향년 73세이었다. 1766년(정조 10년) 사림에서 옥천서원에 봉향하였다. 옥천서원은 중방 3동 남매지 고개 아래 있었고 남매지에 오르는 고개를 서원고개라고 하였다. 대원군의 서원 철폐에 따라 헐리게 되어 후손들이 중방 3동에 옥천서당을 지어 그 일각에 서사선의 사당을 마련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