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청동 자

추천0 조회수 53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동 자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청동 자 이명칭 청동영조척 한자명칭 靑銅營造尺 국적/시대 한국(韓國)-조선(朝鮮) 재질 금속(金屬)-동합금제(銅合金製) / ?? 용도 산업/생업(産業/生業)-상업(商業) 크기 15.1x1.5cm 소장품번호 본관(本館)-014803-000 공유하기 청동으로 만든 영조척(營造尺)이다. 영조척은 목수가 쓰던 자로 가옥·성벽‚ 봉화‚ 사직단‚ 산릉(山陵)과 능실(陵室) 등을 건축하거나‚ 되나 말 등의 양을 재는 도구를 만들 때 표준척으로 사용하였다. 이 같은 표준척을 마련하게 된 것은 그 동안 일정한 표준 없이 제각각인 척도를 1430년(세종 12)에 집현전에서 통일하여 전국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자의 길이가 고정되었다. 이어서 세종 28년에는 새로 만든 영조척 40개를 전국에 나누어주기도 하였다. 영조척은 주척(周尺: 도로나 토지를 측정할 때 쓰는 자)과 조례기척(造禮器尺: 왕실의 제사용 그릇을 만들 때 쓰던 자)보다는 약간 길며 포백척(布帛尺: 바느질에 쓰던 자)보다는 약간 짧은데‚ 미터법으로 환산하면 대략 30cm 정도이다. 이 영조척은 한쪽 면에 1척(尺)의 반인 5촌(寸)만 새겨져 있으며‚ 1촌(寸)은 다시10분(分)으로 표시되어 있다. 그리고 1촌(寸)의 길이는 대략 3cm로 일반적인 영조척의 길이와 거의 같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청동 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