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금동관음보살입상

추천0 조회수 8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금동관음보살입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금동관음보살입상 한자명칭 金銅觀音菩薩立像 국적/시대 한국(韓國)-백제(百濟) <6세기> 출토지 충청남도(忠?南道)-공주시(公州市) 의당면(儀堂面) 송정리(松亭里) 21 재질 금속(金屬)-금동제(金銅製) 문양 식물문(植物文)-연화문(蓮花文) 용도 종교신앙(宗敎信仰)-불교(佛敎) 크기 높이 25.0cm 지정구분 국보(國寶) 247 호 소장품번호 공주(公州)-000609-000 공유하기 미소를 띤 통통한 얼굴과 늘씬한 신체‚ 두 갈래로 땋아 양쪽 어깨까지 자연스럽게 늘어뜨린 머리‚ 살짝 구부려 움직임을 표현한 왼쪽 무릎과 경계가 뚜렷한 면으로 이루어진 층단식 옷주름‚ 시원스럽게 흘러내려 교차하는 천의자락‚ 도깨비 장식판을 중심으로 두 가닥으로 갈라지는 영락띠‚ 낮지만 안정감 있는 연꽃대좌 등이 매끄러운 표면 질감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형태미를 발산한다. 몸 앞에서 교차하는 천의는 어깨 뒤로 넘어가 U자 모양으로 길게 드리워져 있는데 이는 백제에만 있는 보주를 받든 관음보살상에 흔히 나타나는 특징이다. 왼손에는 정병을 들고 오른손에 연꽃봉오리를 들고 있으며‚ 보관에는 뚜렷하지는 않지만‚ 초보적인 형태의 화불이 조각되어 있어 관음보살상으로 추정된다. 7세기 이전의 관음보살상은 대개 여래를 보좌하는 삼존불로서 만들어졌지만‚ 이 보살상은 독립적인 예배 대상으로 만들어진 점이 특징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금동관음보살입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