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국립광주박물관 “동아시아 고대 악기”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추천0 조회수 211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국립광주박물관 “동아시아 고대 악기”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12-14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국립광주박물관 “동아시아 고대 악기”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 ‘신창동유적 출토 현악기의 복원적 검토’를 통한 한국·중국의 고대 음악사 연구 및 당시 사람들의 의례와 생활상을 집중 비교분석하는 자리가 될 것-      ㅇ 일시: 2015. 12. 17(목) 13:00 ~ 17:00  ㅇ 장소: 국립광주박물관 교육관   국립광주박물관(관장 조현종)은 “동아시아 고대 악기 -신창동유적 출토 현악기의 복원적 검토-”라는 주제로 한국·중국의 연구자를 초청하여 우리나라 최대의 농경복합유적인 신창동유적(사적 제375호)에서 출토된 현악기를 토대로 동북아시아 지역과의 비교 분석을 위한 국제학술심포지엄을 12월 17일(목)에 개최한다.    이번 국제심포지엄은 우리나라에서 알려진 시대별 악기와 사용 예‚ 그리고 사회적 의미를 살펴보는 기회이며 특히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현악기인 신창동유적 출토 현악기의 복원을 위한 사전적 학술회의로 국제적인 전문가를 초청하여 발표와 토론회를 개최한다.    출토된 현악기는 고대 음악사 연구와 당시 사람들의 의례와 생활상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유물로 평가되어 왔다. 『후한서後漢書』 동이 열전東?列傳 진한辰韓에는 「풍속이 노래 부르고 춤추고 술 마시고 슬瑟을 타는 것을 좋아한다.」와 『삼국지三國志』 위서魏書 동이전東?傳에는 「풍속이 노래 부르고 춤추고 술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 이때 사용하는 슬瑟은 그 모양이 축筑과 비슷하고 그것을 타는 곡이 있다.」 라는 기록에서 축筑은 중국의 고대 현악기로 이미 신창동유적의 시기인 2000년 전의 우리고장에도 이와 비슷한 현악기가 일상생활에서 연주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국립광주박물관 조현종 관장이 ‘한국 선사시대 악기의 사회상’이라는 주제로 신창동출토 악기를 비롯한 현악기‚ 타악기 등 다양한 출토유물을 소개한다. 이어 중국의 고대 악기 전문가인 호북성박물관 장상張翔 선생이 ‘중국의 고대 악기와 음악’ 발표를 통해 중국 고대 악기의 변천 과정을 폭넓게 소개함으로써 동아시아 지역‚ 특히 중국에서의 고대 악기 관련 연구 성과와 광주 신창동유적 출토 현악기를 비교?검토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광주박물관은 그동안 신창동유적의 국제화를 위해 4차례의 국제학술심포지엄(Ⅰ.도작문화稻作文化‚ Ⅱ.목기木器와 칠기漆器‚ Ⅲ.직물문화織物文化‚ Ⅳ.제사祭祀와 의례儀禮)을 개최한 바 있다.   ■붙   임       신창동유적 출토 현악기     국립광주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국립광주박물관 “동아시아 고대 악기”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gwangju.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