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명산ㆍ계곡] 두타산

추천0 조회수 7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명산ㆍ계곡] 두타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명산ㆍ계곡] 두타산 작성자 서상철  작성일 2003-10-30 조회수 1479 전화번호 촬영일 촬영지 두타.청옥산 촬영자 키워드 카테고리 명산ㆍ계곡 내용보기 두타산 Dutasan(1‚362m) 두타산(1‚362.7m)과 청옥산(1‚403.7)은 한반도의 등줄기인 태백산맥이 금강산‚ 설악산‚ 오대산등을 빚으며 동해안을 따라 남동진하다 삼척지방 해안가에 이르러 솟구친 명산이다. 강원도 동해시 삼화동과 삼척군 하장면 및 미로면의 경계를 이루며 약 6km의 능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1977년 도민 관광지로 지정되었고 북동쪽은 대체로 경사가 급하며 남서쪽은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다. 북쪽기슭에서 발원한 물은 무릉계를 통하여 북동쪽으로 흘러내려 북평의 살내(전천)를 이루면서 동해로 유입되며 남동쪽기슭에서 발원한 물은 골지천에 합류되어 한강상류의 수원을 이루고 있다. 두타산 동쪽기슭에서 시작한 물은 쉰내(오십천)에서 합류하여 삼척 앞바다로 흘러 들어간다. 지질은 주로 화강암과 석회암 및 사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석회암이 많아 시멘트 산업기지로 각광을 받고있다. 울창한 수목과 기암절벽이 조화를 이루어 산세가 매우 수려하며 계곡에는 수백명이 함께 놀수있는 반석이 많아 별유천지를 이루고있다. 두타산의 중심계곡인 무릉반석을 비롯‚ 금란정‚ 삼화사‚ 관음사‚ 학소대‚ 관음폭포‚ 옥류동‚ 두타산성‚쌍폭‚용추폭포 등의 아름다운 명소와 유서어린 고적이 많다.특히 무릉계는 예로부터 시인묵객들이 청류한 곳이기도 하다. 이산은 오지에 설치하여 동식물상이 비교적 잘보존되어있다. 두타산 북쪽능선과 청옥산 동쪽 및 서쪽능선에는 잣나무를 많이 볼수있다. 또한 해묵은 소나무가 많아 송이버섯의 명산지 이기도 하다. 두타산 정상부근에는 고산초본류가 많고 청옥산 정상부근에는 목본류가 많은것이 특이하고 청옥산 북쪽능선에는 젓나무 숲이‚ 동쪽능선에는 주목이 군락을 이루고 있으며 만병초가 자라고 있다. 동물로는 산양‚ 청설모‚ 다람쥐‚ 박새‚ 까막딱다구리등이 서식하고 있다. 첨부파일 noimg_1.gif [0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