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명산ㆍ계곡] 영덕 우천동의 소나무숲

추천0 조회수 53 다운로드 수 4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명산ㆍ계곡] 영덕 우천동의 소나무숲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명산ㆍ계곡] 영덕 우천동의 소나무숲 작성자 김민규  작성일 1999-01-23 조회수 2789 전화번호 촬영일 촬영지 방풍림 촬영자 키워드 카테고리 명산ㆍ계곡 내용보기 소 재 지 : 경북 영덕군 지품면 우천동 165번지 소 유 자 : 사유 면 적 : 약 2.8 ha 우 점 종 : 소나무 수 고 : 17/15 ~ 20 m 흉고직경 : 40/30 ~ 50 cm 임 령 : 50 ~ 100 년 수 관 폭 : 5 ~ 10 m 지 하 고 : 5 ~ 10 m 보호지정품격 : 미지정 영덕에서 안동을 향하는 34번 국도를 따라 북서쪽으로 약 6km 지점에 이르면 우천동마을이 위치하며 국도변의 우천국민학교와 마을앞으로는 농경지 및 과수원이 펼쳐진다. 표고 320 m의 높지 않은 마을앞산 삿갓봉에서 깎아지른 듯한 절벽앞으로 맑고 깨끗한 오십천이 심한 굴곡을 이루며 굽이쳐 흐르고 있는데 농경지와 하천의 경계지역인 하천부지 평탄지로서 토양조건은 매우 건조하고 척박한 상태이다. 마을앞 하천변의 소나무림은 여름철 휴양객들의 휴식공간으로 활용되어 답압 및 뿌리노출이 심하며 약 10cm 내외의 자갈이 40% 정도 깔려 있으며 폭 30 ~ 50m의 수림대를 이루고 있다. 답압에 따라 지피식생이 전무하며 수세는 건전하지 못한 상태이나 수관밀도 약 80% 정도로서 늙은 소나무들이 자라고 있으며 소나무주변 강변쪽으로 이태리포플러‚ 아까시나무 등이 포완 식재되어 있고 그 옆으로는 버드나무‚ 노린재나무‚ 딱총나무‚ 복사나무‚ 팽나무‚ 신나무 등의 어린 나무들이 함께 섞여있다. 숲 주변에는 과수원‚ 논‚ 밭 등 농경지가 있어 태풍피해를 예방하며 여름철 휴양객 유치를 위하여 소나무림 하쳔변에는 이태리포플러‚ 아까시나무를 포식하여 숲의 기능을 제고하였다. 하천수수지 제방역활을 하는 숲으로 경관유지‚ 방풍효과‚ 울창한 소나무 숲 속의 넓은 야영장 및 맑고 깨끗한 물은 휴식공간으로 활용되며 여름철에는 하루에 내방객이 약 1‚000여명에 달한다. 간이화장실‚ 매점 등을 설치하고 휴양객들로부터의 수입이 대단하여 산주 및 지역주민들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군산림과에서 숲 보존을 위한 솔잎혹파리 예방 나무주사를 실시하나 건전한 임목생육에 필요한 토양조건이 매우 불량한 상태이므로 뿌리 보호를 위한 복嶽訪宕樗?필요한 상태이다. 첨부파일 t12401.jpg [176128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