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영상

평조회상 中 상영산 - 최충웅‚정재국

추천0 조회수 324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평조회상 中 상영산 - 최충웅‚정재국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0-12-16
분류(장르)
영상
요약정보
<평조회상 中 '상영상' - 가야금/ 최충웅‚ 피리/ 정재국> 평조회상은 현악영산회상을 4도 아래로 조를 옮기고 관현악으로 편성을 바꾸어 연주하는 기악곡이다. 평조회상이란 음계가 평조라는 뜻이 아니라 낮은 조로 된 영산회상이라는 의미이다. 평조회상 전곡은 여덟 곡으로 구성된 모음곡이며‚ 상영산은 그 첫 곡이다. 평조회상 상영산은 대금‚ 피리 등 관악기의 독주곡으로 많이 연주되는데‚ 독주로 연주할 경우에는 연주자의 음악적인 능력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도록 긴 호흡과 화려한 장식 등을 강조하여 표현한다. 이 처럼 연주자의 주관적 해석에 따라 부분적으로 변주하는 것을 '풀어서 분다'고 한다. 본 공연에서는 가야금과 피리의 2중주로 연주되는데‚ 한가로운 템포로 또박 또박 선율의 골격을 짚어나가는 가야금 가락 사이를‚ 때로는 화려한 장식음으로‚ 때로는 유장한 곡선으로 음악적 공간을 메워주는 피리의 가락이 조화로운 풍류의 세계를 엮어 낸다. 상영산은 모두 네 장으로 구성되었으며‚ 20박이 한 장단을 이룬다. - 일시 : 2008년 10월 11일(토) 19:30‚ 2008년 10월 12일(일) 17:00 - 장소 : 국립국악원 우면당 - 공연명 : 명인이 모이다‚ 미래를 읽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gugakfm.co.kr
분류(장르)
영상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