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백자향로

추천0 조회수 5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백자향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향로의 뚜껑은 반구형으로 구멍 3개를 한 줄로 뚫어 4구획으로 나누고 각 칸에 태극기의 4괘 건‚ 곤‚ 이‚ 감을 문양으로 투각하였다. 꼭지는 작은 6각형에 원모양으로 투각하였다. 동체부는 아래로 갈수록 둥글어지며‚ 수직의 구연(口緣)에 넓은 전을 이루며‚ 아래로 완만하게 벌어져 내려가다 저부(底部)에서 급히 오므라들어 중심(中心)이 하단에 있다. 굽은 약간 밖으로 벌어진다. 좁은 접지면에 굽 안 바닥은 깊고 편평하다. 또한 동체부의 중심부에서 전(銓)위로 넓은귀를 양쪽에 붙였는데 각각 2개‚ 3개씩 구멍을 투공(透孔)하였다. 전면에 푸른빛을 띠는 백자유(白磁釉)가 고르게 시유(施釉)되었으며‚ 가는 규석받침으로 번조하였다. 팔괘는 음양소장(陰陽?長)의 상태와 모든 길흉화복이 들어 있는 문양이다. 옛 사람들은 천지자연과 인생의 도가 그 안에 포함되어 이것을 생활에 실천함으로 인간의 흥망성쇠와 길흉화복이 자연의 도와 합하여질 수 있다고 믿었다. 둥근 형태는 동양인들의 고대 우주관인 천원지방(?圓地方: 하늘은 둥글고 땅은 평평하다) 사상의 하늘(?)을 상징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