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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문양] 을사명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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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한국의문양] 을사명금고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금고(金鼓)는 금구(禁口·金口)·반자(半子·般子·飯子) 등으로 불리는 사찰에서 사용하는 의식법구이다. 주로 사찰의 처마 밑이나 법당 안에 걸어 두고 시간을 알릴 때나 대중을 모을 때 나무망치로 쳐서 소리를 낸다. 이것은 고려시대의 금고로‚ 고려시대 금고의 형태는 뒷면이 넓게 뚫린 기본형식과 뒷면의 입구가 확장되어 공명구가 좁아지는 형식‚ 앞‚ 뒷면이 모두 막혀 측면에 열구식 공명구가 뚫리는 소위 일본의 악구형 금고 등과 같은 다양한 형식이 있다. 이 금고는 청동 금고로‚ 세 줄의 돋음줄(突帶) 2조를 동심원상으로 돌려 3구획 하였다. 중앙에는 연꽃문을 양각하였으며 옆면과는 돋음 줄을 이용하여 완만하게 이어진다. 연꽃은 옛날부터 생명의 창조‚ 번영의 상징으로 애호되었는데 그 이유는 연꽃의 강한 생명력 때문이다. 실제로 천년 이상 땅에 묻혀 있던 연 씨앗을 근래에 발아시킨 예가 있을 정도이다. 『본초강목(本草綱目)』의 “연꽃은 생명력이 강하여 가히 영구적이다. 연밥은 생명의 기운을 지니고 있으며 뿌리에서 트는 싹은 끊임없이 자라나 그 조화가 쉬지 않는다.”라는 말과 일치한다. 불교에서는 연꽃을 청결‚ 순결의 상징물로 여겼는데 그것은 늪이나 연못에서 자라지만 더러운 연못에 물들지 않는 속성에 기인하고 있다. 연꽃의 이런 속성을 불교의 교리와 연결시켜 초탈(超脫)‚ 보리(菩提)‚ 정화(?化) 등 관념의 상징으로 간주하였다. 또 연꽃은 환생을 상징한다. 우리 판소리 심청가에서도 심청은 인당수에 빠졌다가 큰 연꽃 속에서 환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연꽃은 물과 태양의 필연적인 관계를 보여준다. 연꽃과 태양신을 연관시키고 있는 것은‚ 태양이 동쪽에서 뜨면 동시에 연꽃잎도 피고‚ 서쪽으로 지면 동시에 잎도 오므라드는 것에서 착상한 것으로‚ 이것은 태양이 떠오르는 것과 같이 연꽃이 재생(再生)함을 상징한다. 또 씨앗 과(顆)는 품수 과(科)와 같은 뜻으로 보고 연꽃 연(蓮)은 이을 연(連) 즉 거듭됨을 뜻하여‚ ‘과거(科擧)에 거듭 급제할 것’을 기원하는 의미로 보기도 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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