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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문양] 은제도금소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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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한국의문양] 은제도금소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호리병 모양의 병으로 은으로 만든 후 금도금하였다. 뚜껑은 연봉오리모양이다. 동체 밑바닥은 보상화문으로 장식하고 나머지 몸체에는 포도문을 가득 채웠다. 중간부분에는 연판문을 시문하였다. 호리병의 한자 표기는 호리병박 표(瓢)이며 속칭 표단(瓢簞)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선약(仙藥)을 상징한다. 도교에서는 신선이 선약(仙藥)이 들어 있는 호리병을 항상 지니고 다니면서 사람의 병을 치료해준다고 하였다. 그래서 호리병은 악귀를 물리치고 악한 병과 독을 없애주는 데 영험이 있을 뿐 아니라‚ 장수·부귀의 신통력이 있다고 믿었다. 민속신앙에서 두창신이 표주박을 보면 달아난다고 하며‚ 병의 해독을 호리병 속에 집어넣어 가두어 두면 두창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때문에 예전에는 정초에 어린아이들의 허리춤에 조롱박을 붉은 실로 꿰어 매달아주었다고 한다. 또 호리병은 남성의 성기와 다남(太男)을 상징하는데‚ 호리병 속에 수많은 씨앗들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돌을 맞은 아이의 의복이나 이불‚ 보자기‚ 혼수품‚ 도자기 등의 무늬로 많이 나타난다. 포도문은 대개 포도덩굴을 달고 있는 포도덩굴문 형식을 말한다. 포도는 한 가지에 많은 열매를 맺는다 하여 풍요를 상징한다. 토양을 가리지 않고 아무 땅에서나 잘 자라며 겨울을 잘 넘기기 때문에 강인한 생명력을 상징하기도 한다. 생기 있게 뻗은 덩굴은 연속되는 수태를 뜻하고‚ 덩굴손이 용의 수염을 닮았다고 해서 큰 인물의 잉태의 의미를 갖는다. 보상화는 연꽃의 변형으로 이루어진 상상 속의 꽃으로 신비함과 진귀함을 상징한다. 보상화 문양은 연꽃을 모체로 하여 꽃잎을 층층이 중첩시켜 화려한 색채와 장식성을 부가한 문양이다. 보상화문은 불교 예술 가운데 이상화되고 예술적으로 가공된 대표적인 꽃문양으로 보는 이로 하여금 풍만하고 부유하고 화려한 감정을 느끼게 한다. 보상화의 보(寶)자는 진귀함을 뜻한다. 불교나 도교에서 진귀한 기물 이름 앞에 보(寶)자를 붙이는 것은 신비함과 진귀함을 나타내기 위함이다. 연판문은 연꽃의 꽃잎을 펼쳐 놓은 모양을 도안화시켜 연속무늬를 구성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형태는 주로 도자기의 어깨부분이나 굽 혹은 저부의 둘레에 사용되었는데 이는 연꽃이 지닌 특별한 상징적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즉 도자기 등 그릇의 둘레에 연판문양이 들어감으로써 그 물건의 비범성과 청정함을 나타내어 일반의 비속한 존재와 구별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판문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삼국 시대에 불교미술이 시작되고부터라고 할 수 있으며‚ 문양화된 것은 통일신라시대에 이르러서다. 범종을 비롯한 각종 불구류(佛具類)와 사리장엄구‚ 향로‚ 동경 등에서 다양한 연판의 양식이 나타나게 되었고‚ 그 형식은 고려시대에 와서 단조로운 선으로 표현되어 더욱 간결해진다. 연꽃은 옛날부터 생명의 창조‚ 번영의 상징으로 애호되었는데 그 이유는 연꽃의 강한 생명력 때문이다. 한편 불교에서는 연꽃을 청결‚ 순결의 상징물로 여겼는데 그것은 늪이나 연못에서 자라지만 더러운 연못에 물들지 않는 속성에 기인하고 있다. 연꽃의 이런 속성을 불교의 교리와 연결시켜 초탈(超脫)‚ 보리(菩提)‚ 정화(?化) 등 관념의 상징으로 간주하였다. 또 연꽃은 환생을 상징한다. 우리 판소리 심청가에서도 심청은 인당수에 빠졌다가 큰 연꽃 속에서 환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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