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북통형자물쇠

추천0 조회수 10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북통형자물쇠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팔각형북통자물쇠로 중앙에 이화를 배치하고 그 바깥으로 이중의 구슬이음무늬를 음각하였다. 북통형 자물쇠는 생김새가 ‘북’처럼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원형‚ 사각‚ 육각‚ 팔각의 형태가 있고 그 생김새가 단순하여 화려한 입사 장식을 하였다. 개폐는 자물통의 우측에 열쇠 구멍이 있어 열쇠를 집어넣고 밀어내면 ㄷ자형자물쇠와 마찬가지로 자물통안의 잠글쇠가 빠지면서 열리게 된다. 오얏문은 대한제국문장으로 1908년에 설립된 한성미술품제작소(漢城美術品製作所)에서 제작되었다. 이 이전에는 문양이나 회화의 소재로 사용된 적이 없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오얏꽃은 한자로는 ‘이(李)’로 표기하며 이는 곧 황실 가문의 성(?)이기도 하다. 황실 상징문양으로서 오얏 무늬는 당시의 국민들 모두가 인지하고 있었던 문양으로 지배층의 의도를 강하게 대변하며 당시 사회구성원들의 의식구조와 신분질서‚ 권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여겨졌다. 구슬이음문은 일종의 테두리 문양으로 크고 작은 구슬형태의 원 무늬가 연속한 모양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구슬이음문은 중국의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시기에서 수당(隋唐)시대에 성행하였던 것으로 고대 서아시아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이보다 일찍이 유행하여 일반적으로 그 기원을 서아시아에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구슬이음문은 태양을 상징하거나 불교의 보배(佛?) 혹은 세계와 생명을 상징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