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등가

추천0 조회수 17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등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등잔은 원래 등잔과 등잔받침으로 나누는데 일반적으로 두 가지를 합해서 보통 등잔이라 한다. 나무로 만든 등잔은 불을 밝히는 기구들 중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또한 가장 많이 남아있다. 목제라는 재질의 특성상 한계가 있기 때문에 현재 전하는 목제등경은 조선후기의 것이 많다. 목등잔을 등경과 등가(燈架)로 나누어 살펴보면 등경은 등잔을 적당한 높이게 얹도록 한 등대(燈臺)로서 ‘등경걸이’라고도 부른다. 대표적인 등경의 형태는 널직한 바닥에 3~4개 걸이용 단이 있는 기둥이 세워져 필요한 높이의 단에 등잔걸이를 걸치고 등잔을 그 위에 얹어 사용하도록 하였다. 그 중 나무로 만든 등경을 각 가정에서 직접 제작하기 쉬웠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한편 걸이용 단이 없이 상반부에 등잔을 얹도록 만든 것을 등가라고 하는데 이 역시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등가는 대체로 석유 등잔이 쓰이면서 점차 보편화되었다. 이 유물은 사자모양의 돌받침에 나무 등가가 꽂힌 형태의 등가이다. 사자(?子)의 원래 명칭은 ‘산예’로 예로부터 고상하고 용기 있고 싸움 또한 잘하여 사람들로부터 백수의 왕으로 불려왔다. 고대 이집트 사람들은 사자를 신의 불가사의한 힘과 왕의 위엄을 상징하는 동물로 생각했으며‚ 아시리아나 그리스 사람들을 여신 옆에 반드시 사자를 그려 넣기도 하였다. 특히 불교에서 불법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여겨져 이로 인해 사자는 ‘불도(佛道)의 개’라고도 불린다. 사자는 지혜의 상징인 문수보살(文殊菩薩)을 모시는 상징물로 표현되곤 했다. 나아가 부처나 용맹 정진하여 도를 닦는 사람들을 사자에 비유하기도 한다. 한편 민간에서는 나쁜 질병이나 잡귀를 내쫓는 벽사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는데‚ 중국의 사자 탈춤놀이나 우리나라 함경남도 북청군의 사자놀이가 대표적이 예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