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분청사기상감용문매병

추천0 조회수 9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분청사기상감용문매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분청사기 매병으로 매병이란 아가리가 좁고 어깨 부분은 크며 밑이 홀쭉하게 생긴 병을 말한다. 분청사기란 청자와 같은 회색의 바탕색 위에 하얀 흙을 바른 다음 회청색의 유약을 입힌 도자기를 말한다. 분청사기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그릇면의 분장과 그 위에 자유분방한 선으로 이루어진 무늬이다. 무늬의 소재는 자연에서 얻은 동·식물과 추상적인 것 등 매우 다양하며‚ 무늬 구성이나 모양에서 틀에 얽매이지 않은 자연스러움과 서민들의 익살이 담겨 있다. 이 매병의 구연은 넓게 바깥으로 벌어졌으며‚ 목은 짧고 어깨에서 몸체 상부까지 둥글게 연결되어 풍만하다. 저부는 급격히 좁아지고 가장자리에서 넓어진다. 어깨와 저부는 선이 돌려져 있고 그 안에 2중의 연판문이 돌려졌다. 그 아래로는 여의두문이 그려졌고‚ 몸체에는 2마리의 용이 양쪽으로 시문되어 있다. 저부의 연판문 아래로 번개문이 돌려졌다. 연판문은 연꽃의 꽃잎을 펼쳐 놓은 모양을 도안화시켜 연속무늬를 구성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형태는 주로 도자기의 어깨부분이나 굽 혹은 저부의 둘레에 사용되었는데 이는 연꽃이 지닌 특별한 상징적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즉 도자기 등 그릇의 둘레에 연판문양이 들어감으로써 그 물건의 비범성과 청정함을 나타내어 일반의 비속한 존재와 구별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판문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시기는 삼국 시대에 불교미술이 시작되고부터라고 할 수 있으며‚ 문양화된 것은 통일신라시대에 이르러서다. 범종을 비롯한 각종 불구류(佛具類)와 사리장엄구‚ 향로‚ 동경 등에서 다양한 연판의 양식이 나타나게 되었고‚ 그 형식은 고려시대에 와서 단조로운 선으로 표현되어 더욱 간결해진다. 연꽃은 옛날부터 생명의 창조‚ 번영의 상징으로 애호되었는데 그 이유는 연꽃의 강한 생명력 때문이다. 한편 불교에서는 연꽃을 청결‚ 순결의 상징물로 여겼는데 그것은 늪이나 연못에서 자라지만 더러운 연못에 물들지 않는 속성에 기인하고 있다. 연꽃의 이런 속성을 불교의 교리와 연결시켜 초탈(超脫)‚ 보리(菩提)‚ 정화(?化) 등 관념의 상징으로 간주하였다. 또 연꽃은 환생을 상징한다. 우리 판소리 심청가에서도 심청은 인당수에 빠졌다가 큰 연꽃 속에서 환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의(?意)는 범어로 아나룻다(Anaruddha‚ 阿那律陀)를 번역한 말이다. 본래 여의라는 것은 승려가 독경이나 설법 등을 할 때에 지니는 도구이다. 여의는 대나무‚ 뿔 같은 것으로 만들거나 금속으로 만들었는데‚ 한자의 마음 심(心)자를 전서체로 표현한 구름 모양의 머리장식을 붙여 만들었다. 그러므로 ‘여의’란 곧 ‘마음’을 상징하며 그 모양은 ‘구름’으로 나타내었던 것이다. 여의라는 도구는 강론하는 승려가 글을 기록하여 두고 참고하는데 쓰는 홀(笏)과 같은 역할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손이 닿지 않는 등의 가려운 데를 긁을 때에도 요긴하게 쓰여 진다고 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