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반닫이(숭숭이)

추천0 조회수 7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반닫이(숭숭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반닫이는 앞면 상반부를 문짝으로 만들어 위아래로 여닫는 장방형의 가구이다. 궤라고도 하며 문이 앞에 있어 앞닫이라고도 부른다. 반닫이는 의류‚ 두루마리문서‚ 서책‚ 그릇 등을 보관하였으며 서민층에서는 그 위에 이불을 얹거나 기타 가정용구를 올려놓고 실내에서 다목적으로 쓰는 집기였다. 이 받닫이에는 무쇠 자물쇠가 부착되었으며 활형 들쇠가 부착되었다. 마름모형‚ 사각형 등의 기하학적인 모양의 여러 가지 장석들로 장식되었다. 그리고 그 장석들에는 만(卍)자무늬과 수(壽)자무늬가 새겨져 있다. 만(卍)자무늬는 태양‚ 번개‚ 물‚ 불의 운동의 표상한다는 설과 북두칠성이 회전하는 모습에서 기원했다는 설이 있다. 만자의 구성에 있어 선의 리듬이 오른쪽 방향으로 흐르는 것은 ‘해’ 즉 태양의 회전과 같은 것이라 하여 모든 자연의 정상적인 움직임의 이치로 여겼으며 이것이 만약 반대로 회전하면 그것은 죽음을 뜻하는 것으로 한편으로는 기피했던 글자이기도 했다. 그러나 대부분 길상(吉祥)과 만복(萬福)이 집결된다는 의미를 나타내어 최고의 길상의 의미가 있으며‚ 우리 생활 속에 가장 많이 사용된 길상문 중 하나이다. 수(壽)자문은 길상(吉祥)문자 문양 중 하나로 장수를 상징한다. 예로부터 가장 보람되고 알찬 삶을 사는 것을 오복(五福)을 고루 갖추었다고 하는데 이 오복에 대해서는 『상서(常書)』의 「홍범(?範)」편에‚ “오복이란 첫째가 수(壽 : 오래 삶)‚ 둘째가 부(富 : 재산이 많음)‚ 셋째가 강녕(康寧 : 건강하고 평안함)‚ 넷째가 유호덕(攸?德 : 인격을 갖춘 삶)‚ 다섯째가 고종명(考終命 : 천명을 다함)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선조들은 이러한 삶을 염원하는 마음에서 그 바람을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문자를 문양으로 도안하여 생활 주변의 모든 기물에 구체화하여 베풀었던 것이다. 특히 ‘수(壽)’자 나 ‘복(福)’자 문양들은 대체로 둥글게 도안된 윤곽 속에 혹은 길게 장방형으로 도안된 곽 속에 넣어 장식되고 있는데‚ 둥근 원 속에 넣은 것은 ‘단수자(團壽字)’‚ ‘단복자(團福字)’라 하고 장방형에 넣은 것은 ‘장수자(長壽字)’‚ ‘장복자(長福字)’라 하였다. 여기에 사용된 것은 단수자(團壽字) 무늬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