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구름문

추천0 조회수 2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구름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구름은 옛 사람들이 천신이나 신령들이 부리는 탈것일 뿐만 아니라‚ 만물을 자라게 하는 비의 근원이라고 여겼다. 따라서 상서로운 구름무늬가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장수와 길상을 상징했다. 중국에서는 구름 운(雲)자와 운수 운(運)자가 같은 음을 낸다고 하여 구름은 길운(吉運)을 가져다 준다고 믿어왔다. 구름이 지닌 상징성은 우리나라나 일본‚ 중국이 크게 다르지 않다. 유교·불교·도교가 삼국에 고루 퍼져 있기 때문이다. 다만 각국의 색채 상징의 차이가 있는데‚ 중국에서는 푸른 구름을 벌레 또는 곤충의 재앙이 일어날 징조로‚ 흰 구름은 상(喪)당할 징조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청운의 뜻’‚ ‘백운의 역마루’등의 표현에서 보듯이 푸른색은 희망을‚ 흰색은 미래나 세속으로부터 초월함을 상징하기도 한다. 붉은 구름은 재난을‚ 검은 구름은 흉변을‚ 누런 구름은 풍요와 번영을 상징한다고 여기는 것은 삼국이 같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